2급 교육과정 및 강의계획서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미술 교육론 강의계획서(2024년~2025년)

관리자님 | 2024.04.12 | 조회 112

교과목명

미술 교육론

교과영역

2급 직무역량

학점

2학점

개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술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과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의미와 역할과의 관계 속에서 미술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와 미술교육의 제 이론을 이해하고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문화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위한 자신의 교육철학을 형성하고, 전문적인 미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1.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한다.

2.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기초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3.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미술교육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주체적 관점을 확립한다.

수업운영방식

교수학습형태

일반

토론

탐구

 

실습

 

수업진행

강의

소집단

세미나

 

사례연구

 

- 핵심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순서와 세부 내용은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재구성할 수 있다.

 

-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지식과 기본적인 소양에 대해 주체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의중심이 아닌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개별 및 모둠의 협력학습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미술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를 이해하는 데에 문화예술교육의 맥락을 충분히 고려하여 수업 내용을 선별하고, 단순한 이론전달 강의가 아닌 토론, 토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효과적인 발문과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중요 개념과 이론을 주체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상세 교수요목의 수업 진행 방식에서 *로 표시된 주차의 내용은 발표, 토론, 실기활동, 세미나 등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수업으로 진행한다.

평가방법

1. 출석: 20%

2. 수업참여: 30%(수업 시 질문과 응답 및 토론, 자율적 발표 참여도)

3. 과제: 50%(주별 과제, 중간 과제, 기말 과제 등)

운영기관에 따라 중간고사 혹은 중간 과제를 포함할 수 있으며, 교수자가 자율적으로 배점을 조정할 수 있다.

과제: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비전과 목표에 대한 report

주차

학습 주제

시간

1

이론적 기초

문화예술교육과 미술교육의 관계

2시간

2

미술을 통한 미적 경험의 의미

2시간

3

미술교육의 역사

2시간

4

미술교육의 기초이론

2시간

5

최근 미술교육의 동향

2시간

6

학습자 이해

미술 능력의 발달단계

2시간

7

연령별 학습자의 특성(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2시간

8

학습자의 문화적 다양성 이해(, 인종, 장애, 지역 등)

2시간

9

미술교육의

내용

미술 교육과정의 이해

2시간

10

시각적 사고와 시각적 문해력

2시간

11

미술의 매체적 특성

2시간

12

미술의 감상과 비평

2시간

13

책무와비전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의 목적과 역할

2시간

14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사의 전문성

2시간

15

기말 과제 발표 및 종합 토론

2시간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