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인사말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제목 없음



Transform KU : Together to the Future



고려대학교 미래교육원은

삶의 질적 도약, 생애 진로의 개척, 인생을 열정적으로 즐기기 위해,

보다 의미 있는 평생학습사회를 지향합니다.



안녕하십니까?

고려대학교 미래교육원 방문을 환영합니다.

 

본원은 1995년에 개원 이래, 시대정신의 변화를 고려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평생학습 시대에 부응하는 교육서비스를 충실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양의 성인 공자는 『논어』의 첫 머리에서 학이시습(學而時習)’을 강조했습니다.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삶에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인생을 기쁘고 즐겁게 영위하기를 염원했어요. 서양의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인간의 각성(覺醒)’무지(無知) 타파를 갈망했습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본 모습과 세상의 이치를 제대로 파악하여, 삶의 지혜를 잘 터득하여 아름답게 살기를 소망했어요. 두 위인 모두 이러한 삶의 화두를 잡고, 인생 전반에 걸쳐 진지하게 공부하며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멋진 세상을 꿈꿨습니다. 이처럼 평생학습의 정신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좋은 삶(Good Life)’, ‘인생의 행복(幸福)’을 지향합니다.

 

현대는 첨단과학기술문명사회입니다. 인터넷 혁명이 날로 새로운 양상으로 진행되고, 코비드(COVID)-19 팬데믹과 같은 불가사의한 상황이 수시로 발생합니다. 불확실한 시대일수록 인간의 삶과 사회를 전반적으로 성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비롯하여 빅 데이터, 생명공학의 발달이 우리 삶을 혁신적으로 바꿉니다. 지식 정보의 폭증, 수명의 연장과 고령화, 국제적 생활 여건, 사회 복지 등, 이전에 존재하지 않던 생활양식의 출현이 개인의 인생과 사회의 특성을 급격하게 전환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시대에 맞는 정신을 적극적으로 고민하며 다양한 각도에서 삶의 지평을 확장해 나가야 합니다. 이런 때일수록 가만히 안주하기보다 역동적으로 움직이며 평생학습과 교육에 관심을 갖고 인생을 새롭게 펼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행복한 삶을 지속하기 위한 다차원적 접근이 요청됩니다.

 

이에 본원은 평생학습과 교육에 관한 폭넓고 깊은 연구를 통해, ‘기쁘고, 즐겁게, 멋지게 인생을 가꾸어 나갈 수 있는 교육과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시대 요구에 발맞추어, 그에 적응하면서도 상황에 따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개인과 사회가 함께 번영하는데 이바지하는 평생학습교육을 위해 애쓰겠습니다.

 

본원을 찾아주시는 여러분과 함께, ‘평생학습사회의 교육 정신에 기초하여, 개인의 자아실현민주시민으로서 성숙에 기여하는, 고려대학교 미래교육원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3년 4월

미래교육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