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사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심리상담사 등록민간자격 표시의무 준수사항 및 주차별 수업계획서 안내  


심리상담사 안내



 1) 민간자격명심리상담사

 2) 민간자격등록번호: 2013-0494

 3) 자격의 종류등록(비공인)민간자격

 4) 자격관리기관정보기관명 (사단법인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5) 자격증의 법적 근거

    -자격기본법 (법률 제 5733호 1999년 1월 29일부 개정)

    -자격기본법 시행령(대통령령 제 1711) 

 6) 검정(응시)료 : 4만원

 7) 자격증등록교부비 : 3만원

 8) 환불규정 수검 30일전 100%, 수검 10일전 70%, 수검 3일전 50%, 수검 당일 환불사유 :본인의 입원천재지변

 9) 민간자격 조회 바로 가기민간자격정보서비스 (http://www.pqi.or.kr)

 10) 자격관리기관정보

    -기관명사단법인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대표자고관용

    -연락처: 02-2203-2470, 02-2273-2470/ -이메일 : kauce@hanmail.net

    -소재지서울특별시 중구 수표로 45, 801(저동2가 비즈센터)

    -홈페이지http://www.kauce.or.kr


*소비자 알림사항

①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②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i.or.kr)의 '민간자격 소개란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11) 민간자격 심리상담사 표준교육과정



1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정보서비스





                   <심리상담사 수업계획서>

                                             민간자격 취득과정

 

 

1.교재 :

1)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4), 천성문 외 공저, 학지사, 2021

2) 집단상담의 실제 (3), 강진령 저, 학지사, 2019

 

2. 1학기 주차 별 수업 :

주차

구분

학습주제 및 제목

담당강사

1주차

상담

이론

(15)

주차제목 : 상담이란 무엇인가

1교시 : 상담의 정의

2교시 : 심리적 문제 및 상담의 유형

3교시 : 상담자의 자질과 활동영역

김지아

2주차

주차제목 : 내담자 이해와 상담관계

1교시 :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2교시 : 상담관계 특징과 형성

3교시 : 상담윤리

김지아

3주차

주차제목 : 상담의 이론 1

1교시: 정신분석 상담 1

2교시 : 정신분석 상담 2

3교시 : 인간중심 상담

김지아

4주차

주차제목 : 상담의 이론 2

1교시 : 행동주의 상담

2교시 : 인지행동 상담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3교시 : 인지행동 상담 2 인지행동치료

김지아

5주차

주차제목 : 상담의 이론 3

1교시 : 게슈탈트 상담

2교시 : 교류분석

3교시 : 현실치료

김지아

6주차

상담

실제

(12)

주차제목 : 상담의 과정

1교시 : 초기단계

2교시 : 중기단계

3교시 : 종결단계

김지아

7주차

주차제목 : 기본적인 상담기법

1교시 : 경청, 반영, 공감

2교시 : 명료화, 직면

3교시 : 해석

김지아

8주차

주차제목 : 상담의 적용

1교시 : 가족상담

2교시 : 아동*청소년상담

3교시 : 단기상담/집단상담

김지아

9주차

주차제목 : 상담사례의 이해

1교시 : 상담사례의 분석방법과 해석

2교시 : 상담사례의 실제 1

3교시 : 상담사례의 실제 2

김지아

10주차

집단

상담

실제

(18)

1) 주차제목: 집단상담의 기초

2)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정의와 치유력

3) 강의 세부내용:

잡단상담의 정의와 특성, 유형

집단과정과 집단 역동

집단상담에서의 윤리적 쟁점

문미란

11주차

1)강의제목: 집단의 실제-집단기술

2) 강의주제: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집단기술

3) 강의 세부내용: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집단기술: 변화촉진기술, 과정기술, 내용기술, 비언어적기술, 문제상황의 개입방법

문미란

12주차

1)강의제목: 집단시작

2) 강의주제: 집단계획과 시작

3) 강의 세부내용:

집단계획과 준비

집단의 시작, 어떻게 하는가?

문미란

13주차

1)강의제목: 집단의 실제 1

2) 강의주제: 집단의 탐색단계, 작업단계

3) 강의 세부내용:

탐색단계, 작업단계의 이해와 실제

문미란

14주차

1)강의제목: 집단의 실제 2

2) 강의주제: 집단의 생산단계, 통합단계

3) 강의 세부내용:

생산단계, 통합단계의 이해와 실제

문미란

15주차

1)강의제목: 집단의 실제 3

2) 강의주제: 집단의 종결

3) 강의 세부내용:

매회기 종결

집단의 종결

집단의 평가 및 마무리

문미란

 

 

3. 2학기 주차 별 수업 :

 

주차

구분

학습주제 및 제목

담당강사

1주차

이론

(6)

주차제목 : 심리검사와 심리평가의 이해

1교시: 심리검사와 심리평가의 정의와 목적

2교시 : 심리검사의 조건 :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

3교시 : 심리검사의 유형 : 투사적 검사, 객관적 검사

** 필요검사 실시 : 피검사자 되어보기

김지아

2주차

주차제목 : 심리검사의 시행

1교시 : 심리평가를 위한 면담

2교시 : 피검사자, 검사자, 검사상황 변인

3교시 : 심리검사자의 자격 및 윤리

** 실제 검사도구 살펴보기 : 수검자 되어보기

김지아

3주차

 

실제

(21)

주차제목 : 투사적 검사 1

1교시 : SCT (문장완성검사)

2교시 : HTP (/나무/사람) 검사

3교시 : KFD (동작성 가족화 검사)

김지아

4주차

주차제목 : 투사적 검사 2

1교시 : Rorschach 로르샤흐 검사1

2교시 : Rorschach 로르샤흐 검사2

3교시 : TAT

김지아

5주차

주차제목 : 객관적 검사 1 : Wechsler 웩슬러 지능검사

1교시 : Wechsler 웩슬러 지능검사 1 : 구성

2교시 : Wechsler 웩슬러 지능검사 2 : 해석과정

3교시 : Wechsler 웩슬러 지능검사 3 : 검사결과의 진단적 특징

김지아

6주차

주차제목 : 객관적검사 2 : MMPI-2 다면적 인성검사

1교시 : MMPI-2 의 구성

2교시 : MMPI-2의 해석방법(개별척도)

3교시 : MMPI-22코드 유형별 해석과 사례분석

김지아

7주차

주차제목 : 진로 및 교육 장면의 심리검사

1교시 : 진로검사

2교시 : 성격검사

3교시 : 학습검사

김지아

8주차

주차제목 : 심리검사 사례연구 및 실습

1교시 : 심리검사 사례연구

2교시 : 심리검사 해석상담 실습 1

3교시 : 심리검사 해석상담 실습 2

김지아

9주차

1)강의제목: 인간발달의 본질

2) 강의주제: 전생애 접근으로 인간발달의 개념 이해하기

3) 강의 세부내용:

인간발달 단계

인간발달의 쟁점

- 유전과 환경

- 연속성과 불연속성

- 결정적 시기

- 초기 경험과 후기 경험의 중요성

강민희

10주차

발달

심리

(18)

1) 강의제목: 인간발달 이론

2) 강의주제: 다양한 이론을 통해 인간발달 이해하기

3) 강의세부내용: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학적이론

강민희

11주차

1) 강의제목: 생명의 시작

2) 강의주제: 유전과 환경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3) 강의 세부내용:

인간발달의 유전학적 기초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강민희

12주차

1) 강의제목: 아동발달

2) 강의주제: 영유아기 발달의 전반적 특징 알아보기

3) 강의 세부내용:

각 단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 이해하기

강민희

13주차

1) 강의제목: 청년발달

2) 강의주제: 청년기 발달의 전반적 특징과 부적응

3) 강의 세부내용:

청년기 인지발달

자아정체감

심리적 부적응

강민희

14주차

1) 강의제목: 성인발달과 노화(1)

2) 강의주제: 성년기의 기준과 잠재력

3) 강의 세부내용

성년기의 인지발달

성년기의 직업발달

성년기의 사회성 발달

강민희

15주차

1) 강의제목: 성인발달과 노화(2)

2) 강의주제: 중년기(위기인가? 새로운 전환인가?)와 노년기(성공적 노년기란?)

3) 강의 세부내용

중년기 발달적 특징

노년기 발달적 특징

(노년기 지적능력 변화, 은퇴, 그리고 성공적 노화

4) 수료증 수여(1, 2학기 통합 출석 80% 이상 필수)

강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