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사 등록민간자격 표시의무 준수사항 및 주차별 수업계획서 안내
심리상담사 안내
1) 민간자격명: 심리상담사
2) 민간자격등록번호: 2013-0494
3) 자격의 종류: 등록(비공인)민간자격
4) 자격관리기관정보: 기관명 (사단법인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5) 자격증의 법적 근거
-자격기본법 (법률 제 5733호 1999년 1월 29일부 개정)
-자격기본법 시행령(대통령령 제 1711호)
6) 검정(응시)료 : 4만원
7) 자격증등록교부비 : 3만원
8) 환불규정 : 수검 30일전 100%, 수검 10일전 70%, 수검 3일전 50%, 수검 당일 환불사유 :본인의 입원, 천재지변
9) 민간자격 조회 바로 가기: 민간자격정보서비스 (http://www.pqi.or.kr)
10) 자격관리기관정보
-기관명: 사단법인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대표자: 고관용
-연락처: 02-2203-2470, 02-2273-2470/ -이메일 : kauce@hanmail.net
-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수표로 45, 801호(저동2가 비즈센터)
-홈페이지: http://www.kauce.or.kr
*소비자 알림사항
① (사)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②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i.or.kr)의 '민간자격 소개란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11) 민간자격 심리상담사 표준교육과정
1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정보서비스
<심리상담사 수업계획서>
민간자격 취득과정
1.교재 :
1)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4판), 천성문 외 공저, 학지사, 2021
2) 집단상담의 실제 (3판), 강진령 저, 학지사, 2019
2. 1학기 주차 별 수업 :
주차 | 구분 | 학습주제 및 제목 | 담당강사 |
1주차 | 상담 이론 (15) | 주차제목 : 상담이란 무엇인가 1교시 : 상담의 정의 2교시 : 심리적 문제 및 상담의 유형 3교시 : 상담자의 자질과 활동영역 | 김지아 |
2주차 | 주차제목 : 내담자 이해와 상담관계 1교시 :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2교시 : 상담관계 특징과 형성 3교시 : 상담윤리 | 김지아 | |
3주차 | 주차제목 : 상담의 이론 1 1교시: 정신분석 상담 1 2교시 : 정신분석 상담 2 3교시 : 인간중심 상담 | 김지아 | |
4주차 | 주차제목 : 상담의 이론 2 1교시 : 행동주의 상담 2교시 : 인지행동 상담 1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3교시 : 인지행동 상담 2 – 인지행동치료 | 김지아 | |
5주차 | 주차제목 : 상담의 이론 3 1교시 : 게슈탈트 상담 2교시 : 교류분석 3교시 : 현실치료 | 김지아 | |
6주차 | 상담 실제 (12) | 주차제목 : 상담의 과정 1교시 : 초기단계 2교시 : 중기단계 3교시 : 종결단계 | 김지아 |
7주차 | 주차제목 : 기본적인 상담기법 1교시 : 경청, 반영, 공감 2교시 : 명료화, 직면 3교시 : 해석 | 김지아 | |
8주차 | 주차제목 : 상담의 적용 1교시 : 가족상담 2교시 : 아동*청소년상담 3교시 : 단기상담/집단상담 | 김지아 | |
9주차 | 주차제목 : 상담사례의 이해 1교시 : 상담사례의 분석방법과 해석 2교시 : 상담사례의 실제 1 3교시 : 상담사례의 실제 2 | 김지아 | |
10주차 | 집단 상담 실제 (18) | 1) 주차제목: 집단상담의 기초 2)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정의와 치유력 3) 강의 세부내용: 잡단상담의 정의와 특성, 유형 집단과정과 집단 역동 집단상담에서의 윤리적 쟁점 | 문미란 |
11주차 | 1)강의제목: 집단의 실제-집단기술 2) 강의주제: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집단기술 3) 강의 세부내용: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집단기술: 변화촉진기술, 과정기술, 내용기술, 비언어적기술, 문제상황의 개입방법 | 문미란 | |
12주차 | 1)강의제목: 집단시작 2) 강의주제: 집단계획과 시작 3) 강의 세부내용: 집단계획과 준비 집단의 시작, 어떻게 하는가? | 문미란 | |
13주차 | 1)강의제목: 집단의 실제 1 2) 강의주제: 집단의 탐색단계, 작업단계 3) 강의 세부내용: 탐색단계, 작업단계의 이해와 실제 | 문미란 | |
14주차 | 1)강의제목: 집단의 실제 2 2) 강의주제: 집단의 생산단계, 통합단계 3) 강의 세부내용: 생산단계, 통합단계의 이해와 실제 | 문미란 | |
15주차 | 1)강의제목: 집단의 실제 3 2) 강의주제: 집단의 종결 3) 강의 세부내용: 매회기 종결 집단의 종결 집단의 평가 및 마무리 | 문미란 |
3. 2학기 주차 별 수업 :
주차 | 구분 | 학습주제 및 제목 | 담당강사 |
1주차 | 이론 (6) | 주차제목 : 심리검사와 심리평가의 이해 1교시: 심리검사와 심리평가의 정의와 목적 2교시 : 심리검사의 조건 :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 3교시 : 심리검사의 유형 : 투사적 검사, 객관적 검사 ** 필요검사 실시 : 피검사자 되어보기 | 김지아 |
2주차 | 주차제목 : 심리검사의 시행 1교시 : 심리평가를 위한 면담 2교시 : 피검사자, 검사자, 검사상황 변인 3교시 : 심리검사자의 자격 및 윤리 ** 실제 검사도구 살펴보기 : 수검자 되어보기 | 김지아 | |
3주차 | 실제 (21) | 주차제목 : 투사적 검사 1 1교시 : SCT (문장완성검사) 2교시 : HTP (집/나무/사람) 검사 3교시 : KFD (동작성 가족화 검사) | 김지아 |
4주차 | 주차제목 : 투사적 검사 2 1교시 : Rorschach 로르샤흐 검사1 2교시 : Rorschach 로르샤흐 검사2 3교시 : TAT | 김지아 | |
5주차 | 주차제목 : 객관적 검사 1 : Wechsler 웩슬러 지능검사 1교시 : Wechsler 웩슬러 지능검사 1 : 구성 2교시 : Wechsler 웩슬러 지능검사 2 : 해석과정 3교시 : Wechsler 웩슬러 지능검사 3 : 검사결과의 진단적 특징 | 김지아 | |
6주차 | 주차제목 : 객관적검사 2 : MMPI-2 다면적 인성검사 1교시 : MMPI-2 의 구성 2교시 : MMPI-2의 해석방법(개별척도) 3교시 : MMPI-2의 2코드 유형별 해석과 사례분석 | 김지아 | |
7주차 | 주차제목 : 진로 및 교육 장면의 심리검사 1교시 : 진로검사 2교시 : 성격검사 3교시 : 학습검사 | 김지아 | |
8주차 | 주차제목 : 심리검사 사례연구 및 실습 1교시 : 심리검사 사례연구 2교시 : 심리검사 해석상담 실습 1 3교시 : 심리검사 해석상담 실습 2 | 김지아 | |
9주차 | 1)강의제목: 인간발달의 본질 2) 강의주제: 전생애 접근으로 인간발달의 개념 이해하기 3) 강의 세부내용: ∙ 인간발달 단계 ∙ 인간발달의 쟁점 - 유전과 환경 - 연속성과 불연속성 - 결정적 시기 - 초기 경험과 후기 경험의 중요성 | 강민희 | |
10주차 | 발달 심리 (18) | 1) 강의제목: 인간발달 이론 2) 강의주제: 다양한 이론을 통해 인간발달 이해하기 3) 강의세부내용: ∙ 정신분석이론 ∙ 인지발달이론 ∙ 생태학적이론 | 강민희 |
11주차 | 1) 강의제목: 생명의 시작 2) 강의주제: 유전과 환경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3) 강의 세부내용: ∙ 인간발달의 유전학적 기초 ∙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 강민희 | |
12주차 | 1) 강의제목: 아동발달 2) 강의주제: 영유아기 발달의 전반적 특징 알아보기 3) 강의 세부내용: ∙ 각 단계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발달 이해하기 | 강민희 | |
13주차 | 1) 강의제목: 청년발달 2) 강의주제: 청년기 발달의 전반적 특징과 부적응 3) 강의 세부내용: ∙ 청년기 인지발달 ∙ 자아정체감 ∙ 심리적 부적응 | 강민희 | |
14주차 | 1) 강의제목: 성인발달과 노화(1) 2) 강의주제: 성년기의 기준과 잠재력 3) 강의 세부내용 ∙ 성년기의 인지발달 ∙ 성년기의 직업발달 ∙ 성년기의 사회성 발달 | 강민희 | |
15주차 | 1) 강의제목: 성인발달과 노화(2) 2) 강의주제: 중년기(위기인가? 새로운 전환인가?)와 노년기(성공적 노년기란?) 3) 강의 세부내용 ∙ 중년기 발달적 특징 ∙ 노년기 발달적 특징 (노년기 지적능력 변화, 은퇴, 그리고 성공적 노화 4) 수료증 수여(1, 2학기 통합 출석 80% 이상 필수) | 강민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