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 미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 교과영역 | 2급 직무역량 | |||||
학점 | 2학점 | |||||||
개요 |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 개발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분석하고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미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또한 통합적인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및 특성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미술 교육프로그램을 비평하고 개선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한다. | |||||||
수업목표 | 1.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한다. 2.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특성을 이해한다. 3.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미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
수업운영방식 | 교수학습형태 | |||||||
일반 | ○ | 토론 | | 탐구 | ○ | 실습 | ○ | |
수업진행 | ||||||||
강의 | | 소집단 | ○ | 세미나 | ○ | 사례연구 | | |
- 핵심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순서와 세부 내용은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재구성할 수 있다. - 다양한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스스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자신의 예술적 전문성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본 강좌를 통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과정과 결과를 캠프, 현장학습, 결과물 발표회 등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 상세 교수요목의 수업 진행 방식에서 *로 표시된 주차의 내용은 발표, 토론, 실기활동, 세미나 등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수업으로 진행한다. | ||||||||
평가방법 | 1. 출석: 20% 2. 수업참여: 30%(수업 시 질문과 응답 및 토론, 자율적 발표 참여도) 3. 과제: 50% [주별 과제(10%), 중간 과제(20%), 기말 과제(20%) ] | |||||||
▪ 과제: 선정한 교육대상을 고려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 ||||||||
주차 | 학습 주제 | 시간 | ||||||
1 | 교육프로그램 개발 원리 | 강의소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 2시간 | |||||
2 |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 | 2시간 | ||||||
3 | 대상별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 2시간 | ||||||
4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술 교육프로그램 사례 수집 | 2시간 | ||||||
5 | 교육프로그램의 사례 |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우수 미술 교육프로그램 사례 1(학교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 교육프로그램 사례 분석) | 2시간 | |||||
6 |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우수 미술 교육프로그램 사례 2(사회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 교육프로그램 사례 분석) | 2시간 | ||||||
7 |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사례 분석 세미나 | 2시간 | ||||||
8 |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중요성 6. 과제: 다음 차시 읽기 자료 | 2시간 | |||||
9 |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 2시간 | ||||||
10 |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 2시간 | ||||||
11 |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 1(대상 선정 및 분석) | 2시간 | |||||
12 |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 2(교육 목표 설정 및 특성화) | 2시간 | ||||||
13 |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 3(내용 및 방법 설정 및 조직) | 2시간 | ||||||
14 |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 4(프로그램 점검 및 개선) | 2시간 | ||||||
15 | 기말 과제 발표 및 종합토론 | 2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