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급 교육과정 및 강의계획서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미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강의계획서(2024년~2025년)

관리자님 | 2024.04.12 | 조회 40

교과목명

미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과영역

2급 직무역량

학점

2학점

개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 개발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분석하고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미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또한 통합적인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및 특성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미술 교육프로그램을 비평하고 개선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한다.

수업목표

1.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한다.

2.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과 특성을 이해한다.

3.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미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수업운영방식

교수학습형태

일반

토론

 

탐구

실습

수업진행

강의

 

소집단

세미나

사례연구

 

- 핵심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순서와 세부 내용은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재구성할 수 있다.

- 다양한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스스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자신의 예술적 전문성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본 강좌를 통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과정과 결과를 캠프, 현장학습, 결과물 발표회 등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 상세 교수요목의 수업 진행 방식에서 *로 표시된 주차의 내용은 발표, 토론, 실기활동, 세미나 등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수업으로 진행한다.

평가방법

1. 출석: 20%

2. 수업참여: 30%(수업 시 질문과 응답 및 토론, 자율적 발표 참여도)

3. 과제: 50% [주별 과제(10%), 중간 과제(20%), 기말 과제(20%) ]

과제: 선정한 교육대상을 고려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주차

학습 주제

시간

1

교육프로그램

개발 원리

강의소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2시간

2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방법

2시간

3

대상별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2시간

4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술 교육프로그램 사례 수집

2시간

5

교육프로그램의

사례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우수 미술 교육프로그램 사례 1(학교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 교육프로그램 사례 분석)

2시간

6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우수 미술 교육프로그램 사례 2(사회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 교육프로그램 사례 분석)

2시간

7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사례 분석 세미나

2시간

8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중요성

6. 과제: 다음 차시 읽기 자료

2시간

9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2시간

10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2시간

11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 1(대상 선정 및 분석)

2시간

12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 2(교육 목표 설정 및 특성화)

2시간

13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 3(내용 및 방법 설정 및 조직)

2시간

14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 4(프로그램 점검 및 개선)

2시간

15

기말 과제 발표 및 종합토론

2시간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