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급 교육과정 및 강의계획서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미술교수학습방법 강의계획서(2024년~2025년)

관리자님 | 2024.04.12 | 조회 36

교과목명

미술 교수학습방법

교과영역

2급 직무역량

학점

2학점

개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실행할 때 요구되는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의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여 기초적인 교수역량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 수업을 수행하는 데에 기초가 되는 학습이론 및 교수 모형을 탐색하고 이를 활용한 수업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 전략들을 이해한 뒤,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수업목표

1.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교수학습 이론에 기초하여 교

학습의 의미와 중요성, 효과적인 학습 과정을 이해한다.

2.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의 교수학습을 위한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이해한다.

3.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창의적인 미술교육이 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한다.

수업운영방식

교수학습형태

일반

토론

탐구

 

실습

수업진행

강의

소집단

세미나

 

사례연구

 

- 핵심영역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순서와 세부 내용은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재구성할 수 있다.

- 다양한 교수학습 형태와 동기유발 전략, 창의적 교재교구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효과적인 미술 교수학습방법을 학습자가 경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수업의 내용과 과제를 연계하여 학습자가 창의적인 미술 수업 설계의 과정을 직접 수행하면서 강의의 내용을 이해하고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얻도록 지도한다.

- 스스로 교수학습방법을 탐색하고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상세 교수요목의 수업 진행 방식에서 *로 표시된 주차의 내용은 발표, 토론, 실기활동, 세미나 등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수업으로 진행한다.

평가방법

1. 출석: 20%

2. 수업참여: 30%(수업 시 질문과 응답 및 토론, 자율적 발표 참여도)

3. 과제: 50%(주별 과제, 중간 과제, 기말 과제 등)

운영기관에 따라 중간고사 혹은 중간 과제를 포함할 수 있으며, 교수자가 자율적으로 배점을 조정할 수 있다.

과제 :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미술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주차

학습 주제

시간

1

이론적 기초

강의소개, 문화예술교육에서 좋은 미술수업이란?

2시간

2

학습이론(능동적인 지식 구성을 통한 학습이란?)

2시간

3

동기이론의 이해(학습동기를 어떻게 이끌 것인가?)

2시간

4

미술 교수학습 모형

2시간

5

창의성에 기초한 미술 교수법

2시간

6

수업 설계 방법

미술 수업 설계 원리(미술 학습 경험을 어떻게 설계할까?)

2시간

7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환경의 구성(미술 학습을 촉진하는 환경을 어떻게 계획할까?)

2시간

8

미술 수업에서의 발문 및 상호작용 전략

2시간

9

미술 수업 교구 및 교재 개발

2시간

10

미술교육과 평가

2시간

11

수업 과정 계획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 수업 설계 워크숍 1(미술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원리 및 기초)

2시간

12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 수업 설계 워크숍 2(창의적 교수학습 과정 계획)

2시간

13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 수업 설계 워크숍 3(미술 교재 및 교구 개발)

2시간

14

수업시연

마이크로 티칭 및 상호비평 1

2시간

15

1. 학습주제: 마이크로 티칭 및 상호비평 2

2시간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