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급 교육과정 및 강의계획서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강의계획서(2024년~2025년)

관리자님 | 2024.04.12 | 조회 77

교과목명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교과영역

2급 직무역량

학점

2학점

개요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사 교과목에서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문화예술교육사가 되기 위한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 과정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장실습에 앞서 교육현장을 조사, 분석하여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이를 바탕으로 실습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활동을 실습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할(기획, 분석, 교수, 평가 등)을 이해하고 전문성을 기른다. 아울러, 현장실습의 결과는 결과 보고서 작성을 통해 실습 내용을 공유하고 분석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태도를 형성한다.

수업목표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사로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현장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체험 및 실습을 목적으로 한다.

1. 문화예술교육 이론을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 실천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예비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문화예술교육 영역에서의 교육 활동을 경험한다.

3. 예비 문화예술교육사로서 자기성찰 및 적성과 능력을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가진다.

수업운영방식

교수학습형태

강의

토론

탐구

 

실습

수업진행

일반

소집단

세미나

사례연구

-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실습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 조사, 관찰, 분석 등을 통해 스스로 현장을 탐색하고 프로그램 적용과 분석의 비판적 시각을 형성하도록 한다.

- 현장실습의 범위는 관찰실습 및 수업실습으로 구분되며 본 교과목의 수업목표 및 현장실습이 가능한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실습방법을 선택, 수업을 진행한다.

- 이 과목은 5개 과목 중 마지막에 수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실습생은 현장실습 일지를 반드시 작성하도록 하며 지도 교수(교수자)가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개선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 교과목 개설 시간에 실습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교수자의 지도아래 다른 시간에 실습할 수도 있다.

- 실습생 본인이 운영하는 단체에서의 프로젝트 실습은 인정하지 않는다.

- 상세 교수요목의 수업 진행 방식에서 *로 표시된 주차의 내용은 발표, 토론, 실습활동, 세미나 등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수업으로 진행한다.

평가방법

1. 출석: 20%

2. 수업참여: 30%(수업 시 질문과 응답 및 토론, 자율적 발표 참여도)

3. 과제: 50%(주별 과제, 중간 과제, 기말 과제 등)

교육(운영)기관에 따라 중간고사 혹은 중간 과제 등을 포함하고 배점을 조정하여 진행할 수 있다

과제: 문화예술교육 현장 현황(탐방) 조사, 현장실습 프로그램 설계, 현장실습 수업일지, 현장실습 결과 보고서

주차

학습 주제

수업진행방식

시간

1

문화예술교육

현장 이해와

탐색

-강의소개 및 학습목표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의 의미 탐색

-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목표를 공유하여 능동적인 학습태도 형성

강의, 토론

별 소개 및 모둠 토의토론(실습 목표 및 범주 토론)*

 

2시간

2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문화예술교육에서 현장의 중요성

-문화예술교육이 추진되고 있는 현장의 범위와 특성

-문화예술교육 현장 탐색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활동가로서의 자세와 태도.

강의, 모둠 토의토론(문화예술교육사 역량 탐색)

2시간

3

학교문화예술교육 현장 사례연구

강의, 토론

과제: 다음 차시 준비 현장 탐방 기관/시설 탐색

2시간

4

사회문화예술교육 현장 사례연구

강의, 토론

과제: 다음 차시 준비 - 현장 탐방 기관/시설 섭외 - 견학 및 미팅 등 탐방 방법에 따른 인터뷰 내용, 수업관찰분석 내용 점검

2시간

5

문화예술교육 현장 탐방

강의, 모둠 토의토론(조사 및 관찰 활동지)*

 

과제: 다음 차시 준비 현황 조사 발표 주제 탐색

2시간

6

현장실습 준비 및

계획

문화예술교육 현장 현황

강의, 토론

2시간

7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 계획 1(현장실습의 목표 및 유의사항)

강의, 토론

2시간

8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 계획 2 (기관 및 대상 분석)

발표, 토론, 피드백

2시간

9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 계획 3(프로그램 설계)

발표, 토론, 피드백, 실습활동

2시간

10

현장실습 및 성찰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 1

실습장소 방문 및 피드백, 실습활동

2시간

11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 2

실습장소 방문 및 피드백, 실습활동

2시간

12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 3

실습장소 방문 및 피드백, 실습활동

2시간

13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 4

실습장소 방문 및 피드백, 실습활동

2시간

14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 소감 및 실습 결과 발표

발표, 토론, 피드백

2시간

15

기말 세미나

-현장실습 결과보고서 공유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습 내용과 결과를 분석하고 상호 토론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특성과 차이점, 교육 활동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종합적으로 분석 하고 결론 도출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자세 및 자기 이해와 평가의 시간

발표, 토론

2시간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