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급 교육과정 및 강의계획서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문화예술교육개론 강의계획서(2024년~2025년)

관리자님 | 2024.04.12 | 조회 48

교과목명

문화예술교육개론

교과영역

2급 직무역량

학점

2학점

개요

1.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자신의 예술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 서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문화예술교육 철학을 형성하고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전문성과 진로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갈 수 있는 기초역 량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직무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주요 내용 으로 한다.

수업목표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를 수행 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소양을 함양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1.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한다.

2.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배경과 흐름을 이해한다.

3. 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능을 습득한다.

4. 문화예술교육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전문가로서의 태도를 갖는다.

수업운영방식

교수학습형태

강의

토론

탐구

 

실습

 

수업진행

일반

소집단

세미나

 

사례연구

 

문화예술교육에 대하여 주체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소집단 활동과 토론 학습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효과적인 발문과 대화를 통하여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와 연관 지어 사고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평가방법

1. 출석: 10%

2. 수업참여: 30%(수업 시 질문과 응답 및 토론, 자율적 발표 참여도)

3. 중간과제: 30%

4. 기말과제: 30%(조별 과제)

중간과제: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이론적, 정책적 이슈에 관한 조사 보고서

기말과제: 나는 왜 문화예술교육을 하는가?자신의 문화예술교육 철학에 관한 report

주차

학습 주제

시간

1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이해

강의소개, 문화예술교육 만나기

2시간

2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배경

2시간

3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배경

2시간

4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의의

2시간

5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이해

국가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주요 흐름

2시간

6

한국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주요 흐름

2시간

7

학습주제: 예술의 사회적 현상과 문화예술교육

2시간

8

중간과제발표

-모둠별 조사 연구 결과 발표

2시간

9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학교제도와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2시간

10

지역사회와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2시간

11

문화예술교육의 특성과 효과

2시간

12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의 요건

2시간

13

문화예술교육사의

역할고 정체성

문화예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

2시간

14

문화예술교육사의 역량과 정체성

2시간

15

기말과제 발표

-문화예술교육사로서 자신의 철학을 수립하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이론과 사례를 활용 하여 논리적인 방식으로 서술할 수 있는가를 평가 / 10분 스피치(개별 발표)

2시간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