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급 교육과정 및 강의계획서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예술전문성_학점은행제) 표현기법 강의계획서

관리자님 | 2022.03.31 | 조회 2325


                                     표현기법 강의계획서

학습목표

작품을 하는데 있어 재료에 대한 이해와 함께 창조적이며 기초적인 자신만의 조형언어를 구축하기 위한 기본자세와 준비과정을 배우며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실습함으로써, 자신만의 회화적이고 창의적인 표현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위 내용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다양하고 복잡해진 현대미술에 대해 알아보고 재료와 기법표현의 적용된 예를 시각적 자료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자신만의 새로운 표현법을 연구하고 실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2. 습득한 기법을 적극적으로 자신의 작업에 적용해 보고, 기본재료의 변화와 서로 다른 기법 적용을 통해 예술적 확장을 꾀한다.

 

3. 독창적이며 조형적인 다양한 형태의 발상법과 응용 및 실험으로 표현방법을 찾고 자신만의 조형언어를 구축해 나간다.

4. 현장학습 및 작가소개를 통한 현대미술을 체험해 본다.

주교재

 

주차별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주별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강의주제

-현대미술에서의 다양한 재료 표현기법의 실험미술 사례를 알아보고 과거 미술과는 다른 문맥을 만들어 가는 방법을 탐구한다.

 

2)강의목표

-한 학기 강의구성 소개 및 강의목표를 설명한다.

3)강의세부내용

-현대미술작가, 작품, 시각자료 등을 통해 살펴본다.

-작업계획서 작성시 아이디어, 자료수집, 재료 선택과 계획, 구현화, 분석, 기록의 과정을 담는다.

1)개별과제물 주제

-주제에 맞게 혼합

기법으로 표현하기.

(101)

-201점 완성

-제출기간:15주차

 

2)강의학습자료

-작품제작서 준비에

관한 설명

 

3)학생개인 준비물

노트와 필기도구

1)실습주제

기법이란 무엇인가?

2)실습목표

-기법소개 실험미술의 사례를 알아본다.

3)실습내용

-팰림프세스트와 수채화 같은 아크릴 기법을 이용한 표현

4)실습방법

-실습 중 질의응답을 통해 개별문제 해결 1:1실습지도

-수업 재료 준비에 대해 설명한다

-수업의 주재료인 아크릴 물감과 기본도구

-응용 가능한 재료와 도구

1)학생개인 준비물

노트와 필기도구

1)실습주제

-팰림프세스트와 수채화 같은 아크릴 표현기법에 대해 알아본다.

2)실습목표

-수채화 같은 아크릴 표현기법에 대해 알아본다.

-흡수성이 강한 표면에 아크릴을 사용해서 수채화 효과 표현하기

 

3)실습내용

-기법, 재료와 도구, 종이선택, 나무패널, 보존력에 대해 알아 본다.

4)실습방법

-나무패널에 종이붙이기

-2가지 표현기법 동시진행

-추상표현으로 자유롭게 진행

한다.

-실습 중 질의응답을 통해

개별문제 해결 1:1실습지도

1)실습재료

(팰림프세스트)

-액상 아크릴, 증류수, 행주

(수채화 같은 아크릴 표현기법)

-수채화용지, 액상, 아크릴, 증류수

 

2)기본재료

-물통, 종이테잎, 스테이플러, 아크릴 물감, , 분무기, 가위, 신문지나, 비닐, 그릇용기(5-6개 정도)

 

-질의응답을 통해

개별문제 해결

1)실습주제

-팰림프세스트와 수채화 같은 아크릴 표현기법에 대해 알아본다

 

2)실습목표

-각각의 표현방법을 익혀보고 다양한 응용 방법을 찾아본다.

 

3)실습내용

-팰림프세스트: 액상 아크릴에 증류수와 희석하여 기저재에

부어가며 마르는 과정에서 부분을 닦아가며 표현한다.

-수채화 같은

크릴 표현기법:

젖어있는 종이 표면에 번지는 기법으로 표현한다.

 

 

1)실습재료

(팰림프세스트)

-액상 아크릴, 증류수, 행주

(수채화 같은 아크릴 표현기법)

-수채화용지, 액상, 아크릴, 증류수

 

2)기본재료

-물통, 종이테잎, 스테이플러, 아크릴 물감, , 분무기, 가위, 신문지나, 비닐, 그릇용기(5-6개 정도)

 

3)질의응답을 통해 개별문제 해결

 

4) 2주 수업내용 설명 및 준비물 및 과제 안내

2

1)강의주제

-색과 물감의 원리

색이란 무엇인가?

안료의 특징

 

2)강의목표

-색과 물감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안료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화학적 구조에 따른 분류

출처에 따른 분류

투명성에 따른 분류등을 통해 안료의 기준에 대해 알아본다.

1)학생개인 준비물

노트와 필기도구

 

1)실습주제

-팰림프세스트와 수채화 같은 아크릴 표현기법

 

2)실습목표

-자연 생명력을 주제로 작품 제작하기

3)실습내용

-다양한 방법에 의한 자료수집 (인터넷, 잡지, 영상, 기타시각자료)를 이용하여 작품제작 방향을 정한다.

-작업계획서 준비

-에스키스와 자료 및 재료와 도구준비 확인

 

1)실습재료

-액상 아크릴, 증류수

행주

-수채화용지, 액상

아크릴, 증류수

 

2)기본재료

-물통, 종이테잎,

스테이플러, 아크릴

물감, , 분무기,

가위, 신문지나, 비닐,

그릇용기(5-6개 정도)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다양한

재료추가 가능

(건식,습식 모두가능

 

-질의응답을 통해

개별문제 해결

 

 

 

1)실습주제

-팰림프세스트와 수채화 같은 아크릴 표현기법

 

2)실습목표

-자연 생명력을 주제로 한 추상적 표현방법 찾기

 

3)실습내용

-다양한 방법에 의한 자료수집

(인터넷, 잡지, 영상, 기타시각자료)를 이용하여 화면구성을 계획하고 스케치 한다.

1)실습재료

-액상 아크릴, 증류수

행주

-수채화용지, 액상

아크릴, 증류수

 

2)기본재료

-물통, 종이테잎,

스테이플러, 아크릴

물감, , 분무기,

가위, 신문지나, 비닐,

그릇용기(5-6개 정도)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다양한

재료추가 가능

(건식,습식 모두가능

 

 

1)실습주제

-팰림프세스트와 수채화 같은 아크릴 표현기법

 

2)실습목표

-자연 생명력을 주제로한 추상표현적 표현방법 찾기

3)실습내용

-다양한 방법에 의한 자료수집

(인터넷, 잡지, 영상, 기타시각자료)를 이용하여 화면구성을 계획하고 스케치 한다.

1)3주 수업내용 설명

및 준비물 및 과제

안내

-개별과제:

추상표현: 주제정해

오기(에스키스)

형상표현: 에스키스,

사진자료등

3

 

1)강의주제

-색과 물감의 원리

채색재료의 3대성분이란 무엇인가?

미디엄의 특징

 

2)강의목표

-색과 물감과 미디엄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미디엄의 특징에 대해 알아 본다.

미디엄의 역할

미디엄의 구비 조건

미디엄의 종류

1)강의학습자료

빔프로젝트, ppt

주교재, 부교재,

팜플렛, 도록등 참고

자료

 

2)학생개인 준비물

노트와 필기도구

 

1)실습주제

-팰림프세스트와 수채화 같은 아크릴 표현기법

 

2)실습목표

-자연 생명력을 주제로 한 추상 표현적 표현방법 찾기

3)실습내용

-2주차 작업을 이어서 진행한다.

-다양한 방법에 의한 자료수집

(인터넷, 잡지, 영상, 기타시각자료)를 이용하여 표현해보고 응용 가능한 재료나 도구의 활용

-각 기법에 대해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각자 준비한 에스키스와 자료를 토대로 작품을 제작해 본다.

-자신의 작품에 적용 시켜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1)실습재료

-액상 아크릴, 증류수

행주

-수채화용지, 액상

아크릴, 증류수

 

2)기본재료

-물통, 종이테잎,

스테이플러, 아크릴

물감, , 분무기,

가위, 신문지나, 비닐,

그릇용기(5-6개 정도)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다양한

재료추가 가능

(건식,습식 모두가능

1)실습주제

-팰림프세스트와 수채화 같은 아크릴 표현기법

 

2)실습목표

-자연 생명력을 주제로 한 추상표현적 표현방법 찾기

3)실습내용

-자신의 작품에 적용 시켜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면서 표현해본다.

1)실습재료

-액상 아크릴, 증류수

행주

-수채화용지, 액상

아크릴, 증류수

 

2)기본재료

-물통, 종이테잎,

스테이플러, 아크릴

물감, , 분무기,

가위, 신문지나, 비닐,

그릇용기(5-6개 정도)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다양한

재료추가 가능

(건식,습식 모두가능

1)실습주제

-팰림프세스트와 수채화 같은 아크릴 표현기법

 

2)실습목표

-자연 생명력을 주제로한 추상표현적 표현방법 찾기

3)실습내용

-자신의 작품에 적용 시켜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면서 표현해본다.

-표현된 바탕에 아크릴 물감, 건식재료, 개인재료 및 도구 등을 이용한 사실적 묘사나 드로잉 등 자유롭게 표현한다.

1)실습재료

-액상 아크릴, 증류수

행주

-수채화용지, 액상

아크릴, 증류수

 

2)기본재료

-물통, 종이테잎,

스테이플러, 아크릴

물감, , 분무기,

가위, 신문지나, 비닐,

그릇용기(5-6개 정도)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다양한

재료추가 가능

(건식,습식 모두가능

 

-질의응답을 통해

개별문제 해결

 

3)4주 수업내용 설명

및 준비물 및 과제

안내

4)개별과제:

-추상표현: 주제정해

오기(에스키스)

-형상표현:에스키스,

사진자료등

-각자 추가할 재료준비

4

1)강의주제

-재료, 도구, 기저재에 대해 알아본다.

2)강의목표

-실습 주재료인 아크릴 물감과 회화용 채색 재료인 과슈, 수채화, 유화에 대해 재료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수용성, 유성, 수지계에 대해 알아본다.

-기본도구와 비전통적 도구에 대해 알아본다.

-기저재의 종류를 알아본다.

1)강의학습자료

빔프로젝트, ppt

주교재, 부교재,

팜플렛, 도록등 참고

자료

 

1)실습주제

-미세거품 표현과 소금효과 기법표현에 대해 알아본다.

 

2)실습목표

-가공된 방식에 따른 종이의 종류와 질감에 따른 종이선택에 대해 알아본다.

-종이를 나무패널에 부착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습한다.

-2가지 기법표현을 각각 경험 해본다.

3)실습내용

-작품제작을 위한 나무패널에 종이를 부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실습한다.

1)실습재료

(미세거품표현)

-나무패널, 수채화용지

액상아크릴,증류수,

액상세제,GAC-100

(소금효과표현)

-수채화용지,나무패널,

증류수,액상아크릴

또는 수채화 물감,

소금결정.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다양한

재료추가 가능

(건식,습식 모두가능)

1)실습주제

-미세거품 표현 소금효과 기법표현 실습하기

 

2)실습목표

-2가지 기법표현을 각각 경험 해본다.

-제작과정 및 방법을 알고 적극적으로 실습한다.

3)실습내용

-작품제작을 위한 나무패널에 종이부착

-미세거품 기법표현; 종이에 바탕칠을 한 후 아크릴 증류수, 물비누를 혼합한다.

-소금효과 기법표현; 종이 표면에 물칠 후 표면에 물감을 넉넉히 칠하고 소금을 뿌려 표현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1)실습재료

(미세거품표현)

-나무패널, 수채화용지

액상아크릴,증류수,

액상세제,GAC-100

(소금효과표현)

-수채화용지,나무패널,

증류수,액상아크릴

또는 수채화 물감,

소금결정.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다양한

재료추가 가능

건식,습식 모두가능)

 

1)실습주제

-미세거품 표현 소금효과 기법표현 실습하기

 

2)실습목표

-미세거품 기법표현: 액상아크릴물감과 물비누를 이용한 거품무늬를 내는 방법과 기법을 이해하고 표현해본다.

-소금효과 기법표현:

소금을 이용한 이법을 이용해 극적인 효과를 표현해 본다.

 

3)실습내용

-기법, 재료와 도구, 종이선택, 나무패널, 기법의 특징을 상세히 설명하고 실습한다.

1)5주 수업내용 설명

및 준비물 및 과제

안내

2)개별과제:

-추상표현: 주제정해

오기(에스키스)

-형상표현:에스키스,

사진자료등

 

 

 

 

 

5

1)강의주제

-수채화 재료와 주요 표현기법

 

2)강의목표

-수채화, 아크릭화, 과슈화 등의 주요표현기법을 알아본다.

 

3)강의세부내용

-수채화: 물을 이용한 기법, 담채기법, 겹쳐칠하기 기법, 점묘법, 스펀지를 이용한 기법, 드라이브러싱기법을 알아본다.

-아크릭화: 마티블, 텍스쳐, 콜라주, 번지기

-과슈화: 임페스토, 번지기, 도구로 질감표현

1)강의학습자료

빔프로젝트, ppt

주교재, 부교재,

팜플렛, 도록등 참고

자료

2)학생개인 준비물

노트와 필기도구

 

1)실습주제

-미세거품 기법표현, 소금효과 기법표현을 이용한 작품 제작하기

 

2)실습목표

-각 기법에 대해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각자 준비한 에스키스와 자료를 토대로 작품을 제작해 본다.

-자신의 작품에 적용 시켜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1)실습재료

(미세거품표현)

-나무패널, 수채화용지

액상아크릴,증류수,

액상세제,GAC-100

(소금효과표현)

-수채화용지,나무패널,

증류수,액상아크릴

또는 수채화 물감,

소금결정.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다양한

재료추가 가능

건식,습식 모두가능)

 

 

 

1)실습주제

-미세거품 기법표현, 소금효과 기법표현을 이용한 작품제작하기

 

2)실습목표

-2가지 기법을 응용한 작품제작하기

 

3)실습내용

-각자 작업 계획서에 따른 작품을 진행한다.

-준비해온 주제에 따른 에스키스, 사진자료등 이용

-밑그림 그리기

-기타 각자 필요한 재료 이용하기

(마스킹 필름 등 이용하여 표현하기)

 

1)실습재료

(미세거품표현)

-나무패널, 수채화용지

액상아크릴,증류수,

액상세제,GAC-100

(소금효과표현)

-수채화용지,나무패널,

증류수,액상아크릴

또는 수채화 물감,

소금결정.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다양한

재료추가 가능

건식,습식 모두가능)

1)실습주제

-미세거품 기법표현, 소금효과 기법표현을 이용한 작품 제작하기

 

2)실습목표

-2가지 기법을 응용한 작품 제작하기

 

3)실습내용

-각자 작업 계획서에 따른 작품을 진행한다.

-준비해온 주제에 따른 에스키스, 사진자료 등 이용

-기타 각자 필요한 재료 이용하기

(마스킹 필름등 이용하여 표현하기)

 

1)실습재료

(미세거품표현)

-나무패널, 수채화용지

액상아크릴,증류수,

액상세제,GAC-100

(소금효과표현)

-수채화용지,나무패널,

증류수,액상아크릴

또는 수채화 물감,

소금결정.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다양한

재료추가 가능

건식,습식 모두가능)

2)6주 수업내용 설명

및 준비물 및 과제

안내

-알루미늄호일, 소프트

혹은 하드겔미디움

팔레트 나이프,,

아크릴물감

,아크릴 물감,

마스킹 테잎, 가위

3)개별과제

-추상표현: 주제정해

오기(에스키스)

-형상표현:에스키스,

 

 

자연현상을 관찰하고

표현에 맞는 적절한

이미지를 찾아온다.

6

1)강의주제

-Aluminum Foil 기법과 Masking Tape기법표현에 대해 알아본다.

 

2)강의목표

-기법의 특징과 주요 재료의 특성과 활용 방법을 알아본다.

-미디엄과 첨가제에 대해 알아본다.

3)강의세부내용

-기법에 따른 도구의 선택과 활용에 대해 알아본다.

-기저제 선택 및 제작과정 대해 알아본다.

 

 

1)강의학습자료

빔프로젝트, ppt

주교재, 부교재,

팜플렛, 도록등 참고

자료

 

2)학생개인 준비물

노트와 필기도구

 

1)실습주제

-Aluminum FoilMasking Tape를 이용한 기법

2)실습목표

-2가지 기법표현을 각각 경험해본다.

-자연현상을 관찰하고 표현에 맞는 적절한 이미지를 찾아 표현해 본다.

 

3)실습내용

-Aluminum Foil을 이용한 기법; 다양한 질감 표현에 대한 적절한 재료 선택(젯소,공예풀, 사포,겔미디움듣)으로 색다른 표현 연출 방법을 찾는다.

-Masking Tape를 이용한 기법; 여러 가지 질감 표현을 위한 Masking Tape 붙이는 방법(찢어 붙이기, 일정한 패턴 등)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1)실습재료

-알루미늄호일, 소프트

혹은 하드겔미디움

팔레트 나이프,,

아크릴물감

,아크릴 물감,

마스킹 테잎, 가위

1)실습주제

-Aluminum FoilMasking Tape를 이용한 기법

2)실습목표

-2가지 기법표현을 각각 경험해본다.

-자연현상을 관찰하고 표현에 맞는 적절한 이미지를 찾아 표현해 본다.

 

3)실습내용

-Aluminum Foil을 이용한 기법 다양한 질감 표현에 대한 적절한 재료 선택(젯소,공예풀, 사포,겔미디움듣)으로 색다른 표현 연출 방법을 찾는다.

1)실습재료

-알루미늄호일, 소프트

혹은 하드겔미디움

팔레트 나이프,,

아크릴물감

,아크릴 물감,

마스킹 테잎, 가위

1)실습주제

-Aluminum FoilMasking Tape를 이용한 기법

 

2)실습목표

-2가지 기법표현을 각각 경험해본다.

-자연현상을 관찰하고 표현에 맞는 적절한 이미지를 찾아 표현해 본다.

 

3)실습내용

-Masking Tape를 이용한 기법; 여러 가지 질감 표현을 위한

-Masking Tape 붙이는 방법; (찢어 붙이기, 일정한 패턴 등)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1)실습재료

-알루미늄호일, 소프트

혹은 하드겔미디움

팔레트 나이프,,

아크릴물감

,아크릴 물감,

마스킹 테잎, 가위

 

2)7주 수업내용 설명

및 준비물 및 과제

안내

7

1)강의주제

-Aluminum FoilMasking Tape 기법을 이용한 주제표현

 

2)강의목표

-가시적인 대상을 통한 비가시적 요소를 반영한 주제 표현에 대해 알아본다.

 

3)강의세부내용

-주제에 따른 대상의 선택과 조형적 판단에 대해 알아본다.

-주제에 따른 적절한 재료 선택과 방법을 살펴본다.

1)강의학습자료

빔프로젝트, ppt

주교재, 부교재,

팜플렛, 도록등 참고

자료

2)실습재료

-알루미늄호일, 소프트

혹은 하드겔미디움

팔레트 나이프,,

아크릴물감

,아크릴 물감,

마스킹 테잎, 가위

1)실습주제

-Aluminum FoilMasking Tape 기법을 이용한 작품제작하기

 

2)실습목표

-각 기법에 대해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각자 준비한 에스키스와 자료를 토대로 작품을 제작해 본다.

3)실습내용

-준비해온 주제에 따른 에스키스, 사진자료 등 이용

-밑그림 그리기

-다양한 도구 마스킹 필름 등 이용하여 표현하기

-기타 각자 필요한 재료 이용하기

1)실습재료

-알루미늄호일, 소프트

혹은 하드겔미디움

팔레트 나이프,,

아크릴물감

,아크릴 물감,

마스킹 테잎, 가위

1)실습주제

-Aluminum FoilMasking Tape 기법을 이용한 작품제작하기

 

2)실습목표

-자신의 작품에 적용 시켜 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3)실습내용

-각자 작업 계획서에 따른 작품진행

-에스키스와 자료 및 재료와 도구준비 확인

-2가지 기법을 응용한 작품제작하기

1)실습재료

-알루미늄호일, 소프트

혹은 하드겔미디움

팔레트 나이프,,

아크릴물감

,아크릴 물감,

마스킹 테잎, 가위

1)실습주제

-Aluminum FoilMasking Tape 기법을 이용한 작품제작하기

 

2)실습목표

-자신의 작품에 적용 시켜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3)실습내용

-각자 작업 계획서에 따른 작품진행

-에스키스와 자료 및 재료와 도구준비 확인

-2가지 기법을 응용한 작품제작하기

1)실습재료

-알루미늄호일, 소프트

혹은 하드겔미디움

팔레트 나이프,,

아크릴물감

,아크릴 물감,

마스킹 테잎, 가위

2)9주 수업내용 설명

및 준비물 및 과제

안내

3)개별과제:

-추상표현: 주제정해

오기(에스키스)

8

(중간고사)

1.중간고사 내용:

7주차 까지의 수업 내용에서

2-3가지 표현기법 제시.

 

2.시험주제:

자신의 내면과 외면을 표현하기

(구상 및 추상표현 모두 가능)

 

3.시험시간: 180

 

4.평가방식:

101

강의와 실습 및

교재(부교재)중심으로

출제

-작품의 주제에서

맞게 학생이 담아

내고자한 의도가

적절히 반영되었는지

여부를 살펴본다.

-독창적 발상에 의한

개성있는 화면 구성

과 연출능력을 본다.

-재료의 선택과 도구

사용을 통해 표현과

묘사가 효과적이고

적절 하였는지를

본다.

-내용에 맞는 재료와

표현의 연관성,

완성도 평가.

1.시험주제:

자신의 내면과 외면을 표현하기

(구상 및 추상표현 모두 가능)

 

2.시험시간: 180

 

3.평가방식:

101

강의와 실습 및

교재(부교재)중심으로

출제

1.시험주제:

자신의 내면과 외면을 표현하기

(구상 및 추상표현 모두 가능)

 

2.시험시간: 180

 

3.평가방식:

101

강의와 실습 및

교재(부교재)중심으로

출제

-크리틱을 통해 학습자 발표후 피드백 진행

9

1)강의주제

-하드에지와 마블링 기법을 이용한 주제표현의 확장

2)강의목표

-재료와 기법에 의한 다양한 운용으로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발상표현방법을 찾아본다.

3)강의세부내용

-재료의 특징을 연구하고 효과적인 표현 방법을 찾는다.

-다양한 구성방법 연구를 통한 조형능력을 높인다.

1)강의학습자료

빔프로젝트, ppt

주교재, 부교재,

팜플렛, 도록등 참고

자료

2)실습재료

하드에지 기법표현

-마스킹테잎, 액상

무광미디엄이나

GAC500

아크릴물감

마블링 기법표현

-마스킹 필름,

여러 가지 회화용지,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각종도구나 재료추가 가능

1)실습주제

-하드에지와 마블링 기법표현을 이용한 표현 및 작품제작 실습

 

2)실습목표

-하드에지 기법표현 방법과 마블링 기법표현을 이해하고 실습해본다.

-다양한색 조형실험으로 효과적인 표현 방법을 찾는다.

 

3)실습내용

-2가지 기법을 동시에 진행한다.

-하드에지 기법표현은 젯소나 물감으로 코팅한 기저재에 마스킹테이프를 사용해서 뚜렷하고 깔끔하게 표현하기

-마블링 기법표현은 물을 담은 트레이나 통에 마아블링 물감으로 다양하게 연출 후 종이에 떠내는 방식의 실습수업

1)실습재료

하드에지 기법표현

-마스킹테잎, 액상

무광미디엄이나

GAC500

아크릴물감

마블링 기법표현

-마스킹 필름,

여러 가지 회화용지,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각종도구나 재료추가 가능

1)실습주제

-하드에지 기법표현

-마블링 기법표현을 이용한

작품제작

 

2)실습목표

-각 기법에 대해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각자 준비한 에스키스와 자료를 토대로 작품을 제작해 본다.

-자신의 작품에 적용 시켜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3)실습내용

-작업계획서 준비

-에스키스와 자료 및 재료와 도구준비 확인

-2가지 기법을 응용한 작품제작하기

-준비해온 주제에 따른 에스키스, 사진자료 등 이용

-밑그림 그리기

-다양한 도구 마스킹 필름 등 이용하여 표현하기

-기타 각자 필요한 재료 이용하기

1)실습재료

하드에지 기법표현

-마스킹테잎, 액상

무광미디엄이나

GAC500

아크릴물감

마블링 기법표현

-마스킹 필름,

여러 가지 회화용지,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각종도구나 재료추가 가능

1)실습주제

-하드에지 기법표현

-마블링 기법표현을 이용한 작품제작

 

2)실습목표

-각 기법에 대해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각자 준비한 에스키스와 자료를 토대로 작품을 제작해 본다.

-자신의 작품에 적용 시켜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3)실습내용

-완성도 있게 표현하기

-기타 각자 필요한 재료 이용하기

1)실습재료

하드에지 기법표현

-마스킹테잎, 액상

무광미디엄이나

GAC500

아크릴물감

마블링 기법표현

-마스킹 필름,

여러 가지 회화용지,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각종도구나 재료추가 가능

2)10주 수업내용 설명 및 준비물 및 과제

안내

10

1)강의주제

-종이란 무엇인가?

2)강의목표

-종이의 역사를 알고 종이제작의 원료와 제작방식을 알아본다.

-종이를 이용한 조형적 가능성을 모색 한다.

 

3)강의세부내용

-종이제작 과정을 알아보고 종이를 이용한 작품제작 사례를 찾아본다.

1)강의학습자료

빔프로젝트, ppt

주교재, 부교재,

팜플렛, 도록등 참고

자료

2)실습재료

-종이 만들기

우드락,대용량 믹서기

수제종이 틀2개와 망,

커터칼, 수건, 아크릴

물감,열커터기,

구두솔, 사각통등

1)실습주제

-다양한 방법으로 종이뜨기(닥종이 뜨기)

2)실습목표

-종이를 이용한 회화적 표현을 모색하고 새로운 조형성을 창출한다.

 

3)실습내용

-제작 틀 만들기

-질감표현이 가능한 도구 만들기

-종이제작 과정을 설명하고 몇 가지 샘플 제작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실습재료

-종이 만들기

우드락,대용량 믹서기

수제종이 틀2개와 망,

커터칼, 수건, 아크릴

물감,열커터기,

구두솔 사각통등

질감표현이 가능한

도구의 예

버블랩, 질감이있는

플라스틱, 고무줄,

철사등

1)실습주제

-재생 종이를 활용한 종이뜨기

 

2)실습목표

-종이 만들기를 이해하고 실습해본다.

3)실습내용

-여러가지 판형 만들기

-물닥지를 기본으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이용하여 색다른 표현 연출 방법을 찾는다.

1)실습재료

-종이 만들기

우드락,대용량 믹서기

수제종이 틀2개와 망,

커터칼, 수건, 아크릴

물감,열커터기,

구두솔, 사각통등

1)실습주제

-종이뜨기(합지만들기, 질감내기)

2)실습목표

-종이 만들기를 이해하고 실습해본다.

3)실습내용

-여러가지 판형 만들기

-물닥지를 기본으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이용하여 색다른 표현 연출 방법을 찾는다.

-엠보싱, 여러장 겹치기

1)11주 수업내용 설명 및 준비물 및 과제

안내

2)개별과제:

-추상표현: 주제정해

오기(에스키스)

11

1)강의주제

수제 종이를 이용한 주제표현

2)강의목표

-주재료의 특성과 활용 방법을 알아본다.

-미디엄과 첨가제에 대해 알아본다.

 

3)강의세부내용

-기법에 따른 도구의 선택과 활용에 대해 알아본다.

-기저제 선택 및 제작과정 대해 알아본다.

1)강의학습자료

빔프로젝트, ppt

주교재, 부교재,

팜플렛, 도록등 참고

자료

2)실습재료

-종이 만들기

우드락,대용량 믹서기

수제종이 틀2개와 망,

커터칼, 수건, 아크릴

물감,열커터기, 구두솔 사각통 등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각종도구나 재료추가 가능

1)실습주제

-종이 만들기를 이용한 작품제작

 

2)실습목표

-각 기법에 대해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각자 준비한 에스키스와 자료를 토대로 작품을 제작해 본다.

-자신의 작품에 적용 시켜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3)실습내용

-작업계획서 준비

-에스키스와 자료 및 재료와 도구준비 확인

-종이만들기를 이용한 작품제작하기

-준비해온 주제에 따른 에스키스, 사진자료 등 이용

-제작된 종이에 밑그림 그리기

1)실습재료

-종이 만들기

우드락,대용량 믹서기

수제종이 틀2개와 망,

커터칼, 수건, 아크릴

물감,열커터기,

구두솔 사각통등

1)실습주제

-종이 만들기를 이용한

작품제작

 

2)실습목표

-각 기법에 대해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각자 준비한

에스키스와 자료를 토대로

작품을 제작해 본다.

-자신의 작품에 적용 시켜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3)실습내용

-종이 만들기를 이용한 작품제작하기

-작업계획서에 따라 진행한다.

-밑그림 완성 후 채색하기

(작품형식에 따라 각자 판단하여 밑그림 없이 진행가능)

1)실습재료

-종이 만들기

우드락,대용량 믹서기

수제종이 틀2개와 망,

커터칼, 수건, 아크릴

물감,열커터기,

구두솔, 사각통등

 

1)실습주제

-종이 만들기를 이용한 작품제작

 

2)실습목표

-각자 독창적인 생각을 가지고 실습할 수 있는 수업이 되도록 한다.

-자신의 작품에 적용 시켜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3)실습내용

-진행 중인 작품을 중심으로 개인작업에 대한 과정상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이나 수정사항은 1:1토론을 통해 개선해 나간다.

1)12주 수업내용

설명 및 준비물 및 과제 안내

2)개별과제:

-주제정해 오기

(에스키스)

12

1)강의주제

-스크라피토기법과 짤주머니 기법표현에 대해 알아본다.

 

2)강의목표

-기법의 표현방법과 특징을 살펴보고 자신의 작업에 응용 가능한 방법을 찾아본다.

-자신의 작품에 적용 시켜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한다.

3)강의세부내용

-현대미술에서의 표현사례를 찾아보고 표현방법을 이해한다.

-에스키스를 토대로 스케치를 진행한다.

-결정된 에스키스를 토대로 스케치를 진행한다.

1)강의학습자료

빔프로젝트, ppt

주교재, 부교재,

팜플렛, 도록등 참고

자료

2)실습재료

아크릴물감,종이,사포,

스폰지,나이프,

짤주머니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각종도구나 재료추가 가능

1)실습주제

-스크라피토 기법과 짤주머니를 이용한 기법표현을 활용한 작품제작

 

2)실습목표

-스크라피토 기법표현과 짤주머니를 이용한 기법표현을 이해하고 실습해본다.

-색다른 표현 연출 방법을 찾는다.

 

3)실습내용

-스크라피토 기법표현을 이용해 독특한 질감을 연출해서 표현방식 설명한다.

-짤주머니를 이용한 기법표현으로 독특하고 색다른 질감 연출방식 설명한다.

-스케치 완성 후 채색을 진행한다.

-간단한 실습으로 표현방법을 알아본다.

1)실습주제

-스크라피토 기법과 짤주머니를 이용한 기법표현을 활용한 작품제작

 

2)실습목표

-스크라피토 기법표현과 짤주머니를 이용한 기법표현을 이해하고 실습해본다.

-색다른 표현 연출 방법을 찾는다.

 

3)실습내용

-2가지 기법적 장점이 적절히 표현되도록 독특하고 색다른 연출방식을 모색하며 표현한다.

1)실습주제

-스크라피토 기법과 짤주머니를 이용한 기법표현을 활용한 작품제작

2)실습목표

-스크라피토 기법표현과 짤주머니를 이용한 기법표현을 이해하고 실습해본다.

-색다른 표현 연출 방법을 찾는다.

 

3)실습내용

-2가지 기법적 장점이 적절히 표현되도록 독특하고 색다른 연출방식을 모색하며 표현한다.

-마무리 정리해나가면서 완성도를 높인다.

1)실습재료

아크릴물감,종이,사포,

스폰지,나이프,

짤주머니

그밖에 작품 내용이나

표현에 따라 각종도구

나 재료추가 가능

2)13주 수업내용 설명

및 준비물 및 과제

안내

13

1)강의주제

-Mixed-Media의 확장된 조형 표현

 

2)강의목표

-여러 가지 매체와 표현기법을 혼합하여 자율적인 표현형식으로의 확장을 시도한 작품을 알아본다.

3)강의세부내용

-개인작업의 주제와 표현적 특성에 따라여러가지 매체와 표현기법의 혼합으로 자율적 표현형식을 추구한다.

1)강의학습자료

빔프로젝트, ppt

주교재, 부교재,

팜플렛, 도록등 참고

자료

2)실습재료

아크릴물감,종이,사포,

스폰지,나이프,

짤주머니

1)실습주제

-2주간(13주차-14주차) 개인작업 의 실험과 실습을 통한 자유 창작

 

2)실습목표

-이번 작업은 그동안 진행해온 실습과정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주제를 설정하고 표현기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창작해본다.

3)실습내용

-주제에 따른 에스키스 검토

-사진 등 자신이 수집한 자료를 대로 구체적으로 미리 스케치 해본다.

-2-3가지 형식으로 스케치해본다.

-작품크기, 형식(분할가능)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1)실습재료

-캔버스나 판넬

30(변형,분할 가능)

-개인창작을 위한

개별재료 준비

-주제내용발표

-작업계획서에 따른

에스키스검사 및

개별진행

1)실습주제

-2주간(13주차-14주차) 개인작업 의 실험과 실습을 통한 자유 창작

 

2)실습목표

-이번 작업은 그동안 진행해온 실습과정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주제를 설정하고 표현기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창작해본다.

3)실습내용

-주제에 따른 에스키스 검토

-사진 등 자신이 수집한 자료를 토대로 구체적으로 미리 스케치 해본다.

-스케치 완료 후 준비한 재료와 도구를 토대로 표현방법에 대한 일대일 상담을 통해 진행한다.

-작품크기와 형식에 따라 연출 방법을 모색한다.

1)실습재료

-캔버스나 판넬

30(변형,분할 가능)

-개인창작을 위한

개별재료 준비

-주제내용발표

-작업계획서에 따른

에스키스검사 및

개별진행

 

1)실습주제

-2주간(13주차-14주차) 개인작업 의 실험과 실습을 통한 자유 창작

 

2)실습목표

-이번 작업은 그동안 진행해온 실습과정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주제를 설정하고 표현기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창작해본다.

3)실습내용

-주제에 따른 작품제작 진행

-사진등 자신이 수집한 자료를 참고해서 각자 진행하고 과정상 문제점이나 수정사항 개선점등은 수시로 논의하며 진행한다.

1)실습재료

-캔버스나 판넬

30(변형,분할 가능)

-개인창작을 위한

개별재료 준비

-주제내용발표

-작업계획서에 따른

에스키스검사 및

개별진행

2)14주 수업내용 설명

및 준비물 및 과제

안내

 

14

1)실습주제

-2주간(13주차-14주차) 개인작업 의 실험과 실습을 통한 자유

창작

 

2)실습목표

-이번 작업은 그동안 진행해온 실습과정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주제를 설정하고 표현기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창작해본다.

3)실습내용

-주제에 따른 작품제작 진행

-사진등 자신이 수집한 자료를 참고해서 각자 진행하고 과정상 문제점이나 수정사항 개선점등은 수시로 논의하며 진행한다.

1)강의학습자료

빔프로젝트, ppt

주교재, 부교재,

팜플렛, 도록등 참고

자료

 

1)실습주제

-2주간(13주차-14주차) 개인작업 의 실험과 실습을 통한 자유

창작

 

2)실습목표

-이번 작업은 그동안 진행해온 실습과정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주제를 설정하고 표현기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창작해본다.

3)실습내용

-주제에 따른 작품제작 진행

-사진등 자신이 수집한 자료를 참고해서 각자 진행하고 과정상 문제점이나 수정사항 개선점등은 수시로 논의하며 진행한다.

1)실습재료

-캔버스나 판넬

30(변형,분할 가능)

-개인창작을 위한

개별재료 준비

-주제내용발표

-작업계획서에 따른

에스키스검사 및

개별진행

1)실습주제

-2주간(13주차-14주차) 개인작업 의 실험과 실습을 통한 자유

창작

 

2)실습목표

-이번 작업은 그동안 진행해온 실습과정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주제를 설정하고 표현기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창작해본다.

 

3)실습내용

-주제에 따른 작품제작 진행

-사진등 자신이 수집한 자료를 참고해서 각자 진행하고 과정상 문제점이나 수정사항 개선점등은 수시로 논의하며 진행한다.

1)실습재료

-캔버스나 판넬

30(변형,분할 가능)

-개인창작을 위한

개별재료 준비

-주제내용발표

-작업계획서에 따른

에스키스검사 및

개별진행

1)실습주제

-2주간(13주차-14주차) 개인작업 의 실험과 실습을 통한 자유

창작

 

2)실습목표

-이번 작업은 그동안 진행해온 실습과정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주제를 설정하고 표현기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창작해본다.

3)실습내용

-주제에 따른 작품제작 진행

-사진등 자신이 수집한 자료를 참고해서 각자 진행하고 과정상 문제점이나 수정사항 개선점등은 수시로 논의하며 진행한다.

-완성후 마무리한다.

-완성작에 대한 전체 크리틱 진행

1)실습재료

-캔버스나 판넬

30(변형,분할 가능)

-개인창작을 위한

개별재료 준비

-주제내용발표

-작업계획서에 따른

에스키스검사 및

개별진행

15

(기말고사)

1.기말고사 내용:

14주차까지의 수업 내용에서

표현기법을 자유롭게 선택가능

 

2.시험주제:

제시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표현하기

(구상 및 추상표현 모두 가능)

 

3.시험시간: 180

 

4.평가방식:

201

*과제제출

1.시험주제:

제시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표현하기

(구상 및 추상표현 모두 가능)

 

2.시험시간: 180

 

3.평가방식:

201

평가기준-주제선정, 독창성, 화면구성능력,

묘사와 표현능력,

완성도를 기준으로

평가

1.시험주제:

제시한 이미지를 이용하여

표현하기

(구상 및 추상표현 모두 가능)

 

2.시험시간: 180

 

3.평가방식:

201

-14차까지의 실습에서 계획서를 토대로

일관된 주제의 방향을 찾았는지 여부평가.

-독창적 발상을 기반

으로 자신만의 조형

형식을 찾고 표현하

였는지 평가.

-재료와 표현을 주제에 맞게 효과적이고

능숙하게 다루어졌는

지 여부와 완성도

평가.

 

-크리틱을 통해 학습자 발표

후 피드백

 

 

정기평가(%)

수시시험(%)

과제물(%)

수업참여도(%)

기타

(그 밖에 평가요소)

(%)

합계

(%)

중간

고사

기말

고사

쪽지

시험

(돌발)

퀴즈

복습

시험

기타

리포트

번역

팀 과제

기타

출석

토론

()

질문

()

탐구

활동

의견

()

학습

계획서

기타

20

40

 

 

 

5

10

 

 

 

20

 

 

 

 

 

 

5

100

정기평가

60

1.중간고사(20)

평가시기-8주차 실시

평가방식-101점 완성하여 제출

평가기준-주제선정, 독창성, 화면구성능력, 묘사와 표현능력, 완성도

-7주차까지의 실습을 토대로 제작한 완성작 제출

-작품의 주제에서 맞게 학생이 담아내고자한 의도가 적절히 반영되었는지

여부를 살펴본다.

-독창적 발상에 의한 개성있는 화면 구성과 연출능력을 본다.

-재료의 선택과 도구사용을 통해 표현과 묘사가 효과적이고

적절 하였는지를 본다.

-내용에 맞는 재료와 표현의 연관성, 완성도 평가.

-크리틱을 통해 학습자 발표후 피드백

 

2.기말고사(40)

평가시기-15주차 실시

평가방식-20(분할 및 변형 가능) 1점을 완성하여 제출.

평가기준-주제선정, 독창성, 화면구성능력, 묘사와 표현능력, 완성도를

기준으로 평가.

-14차까지의 실습에서 계획서를 토대로 일관된 주제의 방향을 찾았는지

여부평가.

-독창적 발상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조형형식을 찾고 표현하였는지 평가.

-재료와 표현을 주제에 맞게 효과적이고 능숙하게 다루어졌는지 여부와

완성도 평가.

-크리틱을 통해 학습자 발표후 피드백

수시시험

5

1. 평가시기: 10주차 실시

2. 문제유형: 제시한 재료를 이용하여 40cm30cm 화지에 표현하기

3. 평가비율: 5%

4. 평가내용: 재료의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적 표현을 평가함

5. 평가활용: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여 수강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자기 평가),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함


과제물

10

1. 평가시기와 비율: 15주차 제출/ 15

2. 과제물 주제: 주교재의 연습문제에서 선정된 문항 및 토론문제의 일부(별도공지)A4용지에 자필로 풀어서 15주차에 제출

 

3. 평가 내용:

1) 수강생들의 현재 학습 상태와 사고방식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과정 중심 평가에 적합한 과제를 원칙으로 한다.

2) 과제를 위한 과제가 아니라 수강생들 스스로 다음 수업을 준비할 수 있는 동기부여에 중점을 둔다.

3) 주교재의 연습문제에서 선정된 문항 및 토론문제의 일부(별도공지)A4용지에 자필로 풀어서 15주차에 제출한다.

4) 일부내용은 참고()교재의 문제도 포함될 수 있다.

 

 

작품제작 계획서

개인 작품제작 진행에 해당하는 주 1차시에 제출 및 개인별 피드백

제출 준수 여부확인.

작품제작에 관련한 주제선정, 에스키스, 참고사진자료, 판형형태,

재료와 와 도구, 표현기법등 제시 여부

수업참여도

20

출석점수

평가시기는 매주 1차시 출결사항 체크

15주 출석 확인. 결석13점 감점. 지각 11점 감점. 지각3회는 결석1로 함. 결석5회시 F학점 부여

기타

5

크리틱 발표-자신의 의도나 관점이 잘 전달되도록 발표했는지의 여부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