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급 교육과정 및 강의계획서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예술전문성_학점은행제) 드로잉Ⅰ 강의계획서

관리자님 | 2022.03.31 | 조회 1944


                                  드로잉Ⅰ 강의계획서

학습목표

드로잉은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시각 이미지를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하여,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 조형 요소인 선···명암·양감·질감 등을 통해 시각적 이미지를 만드는 기초적인 표현들을 알아보며 이를 적용하여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형태를 묘사한다. 더 나아가 확장된 드로잉으로서 조형 요소들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게 하는 통일과 변화, 비례, 율동, 대비와 조화, 강조, 동세 등의 조형원리 개념을 확립하고 이를 작품에 활용하여 표현한다. 또한 거장들의 직관적인 필치, 분석적인 필치가 어떻게 화면 안에서 사용되는지 알아보고 모사와 모방을 통해 작품에 적용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주변에 있는 사물을 관찰하고 구체적인 형태와 명암을 표현 할 수 있다.

2. 조형요소와 원리, 재료와 용구의 연구 및 활용방법을 탐구하여 다양한 표현방법을 구사 할 수 있다.

3. 다양한 예술가들의 표현법을 익혀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교재

저자명

출판연도

교재명

출판사

버트 도드슨

2021

그림 멘토 버트 도드슨의 드로잉 수업

미디어 샘

주차별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주별

차시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 강의주제:

- 드로잉이란 무엇인가?

2) 강의목표:

- 강의 소개 및 학습목표소개

3) 강의세부내용:

- 수업 오리엔테이션

4)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질의응답

 

<오리엔테이션>

-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방식(과제물, 수시시험 안내 포함) 설명

 

(1) 개인과제물 안내:

드로잉 10

- 주제: 자연물

- 규격: A4 드로잉북

제출기간: 2주차

2

3

1) 실습주제:

- 다양한 드로잉을 표현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본다.

2) 실습목표:

- 자연물을 주제로 자신이 생각하는 드로잉의 표현방식을 구현해본다.

3) 실습세부내용:

- 인터넷을 통한 이미지를 수집하고 모은 정보들 중에 몇 가지를 골라서 자유 드로잉 한다.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4

5

1) 실습주제:

- 다양한 드로잉을 표현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본다.

2) 실습목표:

- 자연물을 주제로 자신이 생각하는 드로잉의 표현방식을 구현해본다.

3) 실습세부내용:

- 터넷을 통한 이미지를 수집하고 모은 정보들 중에 몇가지를 골라서 자유 드로잉 한다.

2

1

1) 강의주제:

- 드로잉의 기본과정을 익힌다.

2) 강의목표:

- 드로잉 도구와 재료의 사용방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드로잉의 다양한 재료의 특성과 용구를 알고 응용하여 다양한 선을 표현할 수 있다.

(1) 개인과제물 안내:

드로잉 6(2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연물을 선을 이용한 표현, 규격:A4 드로잉북)

제출기간: 3주차

2

1) 실습주제:

- 드로잉 도구와 재료의 사용방법을 이해한다.

2) 실습목표:

- 과제물 피드백 및 선과 면을 표현하는 기본테크닉을 익혀 다양한 획을 표현할 수 있다.

3) 실습세부내용:

- 연필을 이용하여 손의 힘조절을 통해 선과 면을 표현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3

 

1) 실습주제:

- 드로잉 도구와 재료의 사용방법을 이해한다.

2) 실습목표:

- 윤곽에 변화를 주기: 대상의 특징에 따라 변화를 주어 질감이나 명암을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빛에 따라 달라지는 원기둥의 명암을 관찰하고 연필을 이용하여 밝고 어둠을 표현한다.

4

 

1) 실습주제:

- 드로잉 도구와 재료의 사용방법을 이해한다.

2) 실습목표:

- 느슨한 획의 표현: 대략적인 표현에 적합한 느슨한 획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형태를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한 선이 아닌 여러 선을 여러 번 겹쳐 형태를 완성해 나가는 표현방법을 익힌다.

5

1) 실습주제:

- 드로잉 도구와 재료의 사용방법을 이해한다.

2) 실습목표:

- 획에 변화를 주어 표현: 획의 길이와 곡선의 변화를 주면서 어떤 질감을 표현할 수 있는지 실험한다.

3) 실습세부내용:

- 구 안에 구현할 수 있는 직선, 곡선, 대각선, 명암을 입체감있게 표현한다.

4) 수업방법:

- 개인별 작업을 진행하고 작업 중간과정 확인 후 과정상의 문제점이나 개선점 등에 대해 일대일 상담과 토론한다.

3

1

1) 강의주제:

- 드로잉의 과정을 알아본다.

2) 강의목표:

- 대상을 보는 법을 익힌다.

3) 강의세부내용:

- 관찰에 의한 풍부하고 다양한 시각적인 체험을 포착하는 드로잉의 목적을 알고 머리로 생각하지 않고 눈에 보이는 대로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을 익힌다.

교재/01.드로잉의 과정: 마음속으로 대화하기, 제시어가 필요한 이유, 보지 않고 그리기, 보이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 개성 살리기, 실눈으로 보기, 대상을 형태로 보기, 집중 (p.12~p5.1)

(1) 개인과제물 안내:

드로잉 6(3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연물을 선과 면으로 표현, 규격:A4 드로잉북)

제출기간: 4주차

2

1) 실습주제:

- 과제물 피드백

2) 실습목표:

- 2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연물을 선을 이용한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자연물의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선을 적절하게 표현하였는지를 보고 보완 할 부분을 그림에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때 보완점이나 개선사항은 개별상담 및 상호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개인 과제물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3

1) 실습주제:

- 드로잉의 과정을 알아본다.

2) 실습목표:

- 보고 담아두고 그리기: 대상을 보고 윤곽이나 형태에 주목하여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대상의 형태를 관찰하고 적절하게 표현하였는지를 보고 보완 할 부분을 통해 자신의 그림에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때 보완점이나 개선사항은 개별상담 및 상호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4) 수업방법:

- 개인별 작업을 진행하고 작업 중간과정 확인 후 과정상의 문제점이나 개선점 등에 대해 일대일 상담과 토론한다.

4

1) 실습주제:

- 드로잉의 과정을 알아본다.

2) 실습목표:

- 보지 않고 그리기: 눈은 대상을 향한 채 손을 계속해서 움직이며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대상을 바라보고 연필은 종이에서 떼지 않고 계속해서 형태를 그려나간다. 눈과 손의 협력관계를 강화하기 좋은 방법을 익힌다.

4) 수업방법:

- 개인별 작업을 진행하고 작업 중간과정 확인 후 과정상의 문제점이나 개선점 등에 대해 일대일 상담과 토론한다.

5

1) 실습주제:

- 드로잉의 과정을 알아본다.

2) 실습목표:

- 겹쳐서 그리기: 선을 수정하지 않고 겹쳐서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형태에 대한 감을 익히고 보다 더 정확한 윤곽을 그리고 조정하거나 수정을 가하는 방법을 익힌다.

교재/개성적인 그림 그리기 (p.26~p.29, p.30~p.43)

4

1

1) 강의주제:

- 거장들의 필치

2) 강의목표:

- 거장 일곱명의 필치를 살펴보고, 작품 속에서 어떻게 변용되는지 알아본다.

3) 강의세부내용:

- 외젠 들라크루아-엉킨선의 이용, 렘브란트 반 린-빠르고 정밀한 필치, 앙리 마티스-장식적이고 우아한 선, 빈센트 반 고흐-소용돌이치는 거친 붓질, 에드가 드가-재빠른 선과 제어된 휘갈김, 조르지오 모런디-정성 들인 십자무늬, 케테 콜비츠-부드러운 톤과 선명한 외곽선의 특징을 알고 모사, 모방해 본다.

(1) 개인과제물 안내:

드로잉 6(4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연물을 표현, 규격:A4 드로잉북)

제출기간: 5주차

2

1) 실습주제:

- 과제물 피드백

2) 실습목표:

- 3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연물을 선과 면으로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자연물을 표현하는데 다양한 선을 얼마나 적절하게 사용하였는지 보고 보완 할 부분을 자신의 그림에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때 보완점이나 개선사항은 개별상담 및 상호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4) 개인 과제물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3

1) 실습주제:

- 거장들의 필치

2) 실습목표:

- 거장 일곱명의 필치 중 선택 모사한다.

3) 실습세부내용:

- 거장의 드로잉을 모사함으로써 화가의 체험을 공유하고 감정이입을 해 본다.

4

1) 실습주제:

- 거장들의 필치

2) 실습목표:

- 거장 일곱명의 필치 중 선택 모방한다.

3) 실습세부내용:

- 화가의 필치를 적용하여 자연물을 표현해본다.

4) 수업방법:

- 개인별 작업을 진행하고 작업 중간과정 확인 후 과정상의 문제점이나 개선점 등에 대해 일대일 상담과 토론한다.

5

1) 실습주제:

- 거장들의 필치

2) 실습목표:

- 자연물을 이용하여 기법의 실험한다.

3) 실습세부내용:

- 다양한 재료와 거장의 필치를 응용하여 다채로운 실험을 해본다.

5

1

1) 강의주제:

- 비례와 물체의 계측

2) 강의목표:

- 비례의 정확한 측정을 위한 세가지 방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조준하여 그리기, 중심점 정하기, 수직과 수평의 위치 잡기를 익히고 인물 또는 물체를 관찰하고 이를 적용하여 표현한다.

(1) 개인과제물 안내:

드로잉 3(5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인물 또는 물체를 표현, 규격:A4 드로잉북)

제출기간: 6주차

2

1) 실습주제:

- 과제물 피드백

2) 실습목표:

- 4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연물을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거장들의 필치를 적용하여 자연물에 얼마나 적절하게 묘사하였는지를 보고 보완 할 부분을 자신의 그림에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때 보완점이나 개선사항은 개별상담 및 상호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4) 개인 과제물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3

1) 실습주제:

- 비례와 물체의 계측

2) 실습목표:

- 형태를 관찰하고 비례를 맞추어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객관적인 계측법인 연필 끝에 형태를 맞추어 조준하여 관찰하는 방법을 익힌다.

4

1) 실습주제:

- 비례와 물체의 계측

2) 실습목표:

- 중심점 정하여 대상을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대상을 중심점으로 분할된 형태를 나누어 표현한다.

5

1) 실습주제:

- 비례와 물체의 계측

2) 실습목표:

- 수직과 수평의 위치를 잡아 형태를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연필을 목공용 수평자처럼 이용하여 대상의 수직과 수평 방향의 배치를 확인하여 형태를 표현한다.

4) 수업방법:

- 개인별 작업을 진행하고 작업 중간과정 확인 후 과정상의 문제점이나 개선점 등에 대해 일대일 상담과 토론한다.

6

1

1) 강의주제:

- 비례와 물체의 계측

2) 강의목표:

- 인체나 사물의 비율을 파악하고 표현한다.

3) 강의세부내용:

- 비례를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정확한 인체 또는 사물의 비율을 표현한다.

4)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질의응답

(1) 개인과제물 안내:

드로잉 3(6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인물 또는 물체의 원근과 비례를 표현, 규격:8절 스케치북)

제출기간: 7주차

2

1) 실습주제:

- 과제물 피드백

2) 실습목표:

- 5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인물 또는 물체를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물체의 비례를 잡는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표현한 과제물을 바탕으로 보완 할 부분을 알아보고 자신의 그림에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때 보완점이나 개선사항은 개별상담 및 상호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4) 인 과제물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3

1) 실습주제:

- 비례와 물체의 계측

2) 실습목표:

- 비교계측하여 형태를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인체 부위나 사물의 길이나 폭으로 비례를 체크하여 표현한다.

4

1) 실습주제:

- 비례와 물체의 계측

2) 실습목표:

- 단축법을 이용하여 인물이나 사물을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인물이나 사물에 원근법을 활용하여 표현한다.

5

1) 실습주제:

- 비례와 물체의 계측

2) 실습목표:

- 얼굴의 비례를 정밀하게 분석해 본다.

3) 실습세부내용:

- 얼굴의 형태, 크기, 사이사이 거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표현하다.

7

1

1) 강의주제:

- 빛의 환영

2) 강의목표:

- 대상 자체의 빛이나 깊이감, 묻어나는 느낌을 재현해 본다.

3) 강의세부내용:

- 명암 패턴을 통한 사실적인 입체 표현을 배운 뒤, 조명과 빛의 성질을 이용하여 분위기를 강조하여 표현한다.

(1) 개인과제물 안내:

드로잉 1(7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풍경의 명암을 세밀하게 표현, 규격:8절 스케치북)

제출기간: 9주차

2

1) 실습주제:

- 과제물 피드백

2) 실습목표:

- 6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인물 또는 물체의 원근과 비례를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인체의 비례를 표현한 과제물을 통해 보완 할 부분을 알아보고 자신의 그림에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때 보완점이나 개선사항은 개별상담 및 상호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4) 개인 과제물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3

4

5

1) 실습주제:

- 빛의 환영

2) 실습목표:

- 형태의 빛을 재현하여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빛과 그림자의 영역을 나누어보고 다양한 선의 방식을 이용하여 외곽선의 선명함과 부드러움의 조화를 표현한다.

8

1

2

3

4

5

중간고사

(1)시험주제: 인물화 그리기

 

(2) 평가방식: 5시간 동안 완성, 8절 그림 1장 제출

 

(3)개별사용도구: 4B연필, 지우개

 

(4) 같은 이미지, 8절 도화지 공통 제공

9

1

1) 강의주제:

- 공간감의 환영

2) 강의목표:

- 공간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원근법의 원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공간감의 네가지 원리를 이해하고 눈높이와 소실점을 이용하여 대상을 표현 할 수 있다.

(1) 개인과제물 안내:

드로잉 1(9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풍경의 원근과 명암을 세밀하게 표현, 규격:8절 스케치북)

제출기간: 10주차

2

1) 실습주제:

- 과제물 피드백

2) 실습목표:

- 7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풍경의 명암을 세밀하게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풍경의 명암을 표현한 과제물을 통해 보완 할 부분을 알아보고 자신의 그림에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때 보완점이나 개선사항은 개별상담 및 상호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4) 개인 과제물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3

1) 실습주제:

- 공간감의 환영

2) 실습목표:

- 공간감의 네가지 원리를 알아본다.

3) 실습세부내용:

- 형태를 겹친다, 크기를 줄인다, 선을 모은다, 외곽선과 콘트라스트를 부드럽게 하는 방법 등 공간감과 관련된 원리를 배우고 이를 이용하여 거리감을 표현해 본다.

4

1) 실습주제:

- 공간감의 환영

2) 실습목표:

- 투시하여 그리는 방법을 알아본다.

3) 실습세부내용:

- 입체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사물을 투명한 것으로 생각하고 구조를 파악하여 표현한다.

5

1) 실습주제:

- 공간감의 환영

2) 실습목표:

- 원근법을 이용하여 입체공간을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직선과 평행선을 이용하는 선원근법을 알아보고 3차원의 입체공간을 표현해 본다.

10

1

1) 강의주제:

- 질감의 환영

2) 강의목표:

- 대상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질감을 파악하고 표현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선의 변화와 반복을 통한 질감의 변화를 익히고 직관적이고 폭넓은 발상을 표현한다.

(1) 개인과제물 안내:

완성작 1(질감의 표현:동물화를 완성, 8절 스케치북)

제출기간: 11주차

2

1) 실습주제:

- 과제물 피드백

2) 실습목표:

- 9주차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풍경의 원근과 명암을 세밀하게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풍경의 원근법을 표현한 과제물을 통해 보완 할 부분을 알아보고 자신의 그림에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때 보완점이나 개선사항은 개별상담 및 상호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4) 쪽지시험지, 개인 과제

(쪽지시험) 9주차에 배웠던 투시도법을 정확하게 그려 제출한다.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2) 쪽지시험 실시:

쪽지 시험지 배부 (제한시간: 30)

3

1) 실습주제:

- 질감의 환영

2) 실습목표:

- 동물의 질감표현을 구현해 본다.

3) 실습세부내용:

- 자신이 수집한 사진을 활용하여 연필의 다양한 획을 이용하여 음영의 기법을 대입하여 본다.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4

1) 실습주제:

- 질감의 환영

2) 실습목표:

- 동물의 질감표현을 구현해 본다.

3) 실습세부내용:

- 자신이 수집한 사진을 활용하여 연필의 다양한 획을 이용하여 음영의 기법을 대입하여 본다.

5

1) 실습주제:

- 질감의 환영

2) 실습목표:

- 동물의 질감표현을 구현해 본다.

3) 실습세부내용:

- 자신이 수집한 사진을 활용하여 연필의 다양한 획을 이용하여 음영의 기법을 대입하여 본다.

4) 개인 과제물, 쪽지시험지

11

1

1) 강의주제:

- 질감의 환영

2) 강의목표:

- 다양한 드로잉의 테크닉으로 풍경의 표면과 질감을 흥미롭게 표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단순한 형태에서 시작하여 사실성과 입체감이 드러나는 표현과정을 익히고 표현하다.

(1) 개인과제물 안내:

완성작 1(질감의 표현:풍경화를 완성, 8절 스케치북)

제출기간: 12주차

2

1) 실습주제:

- 과제물 피드백

2) 실습목표:

- 질감의 표현인 동물화를 완성한다,

3) 실습세부내용:

- 동물의 질감을 표현한 과제물을 통해 보완 할 부분을 알아보고 자신의 그림에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때 보완점이나 개선사항은 개별상담 및 상호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4) 개인 과제물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3

1) 실습주제:

- 질감의 환영

2) 실습목표:

- 자연의 질감표현을 구현해 본다.

3) 실습세부내용:

- 자신이 수집한 사진을 바탕으로 선의 방향을 바꾸거나 선의 두께의 변화를 주어 다양한 방법을 구현해 보며 원근법을 이용한 풍경화를 표현한다.

4) 수업방법:

- 개인별 작업을 진행하고 작업 중간과정 확인 후 과정상의 문제점이나 개선점 등에 대해 일대일 상담과 토론한다.

4

1) 실습주제:

- 질감의 환영

2) 실습목표:

- 자연의 질감표현을 구현해 본다.

3) 실습세부내용:

- 자신이 수집한 사진을 바탕으로 선의 방향을 바꾸거나 선의 두께의 변화를 주어 다양한 방법을 구현해 보며 원근법을 이용한 풍경화를 표현한다.

5

1) 실습주제:

- 질감의 환영

2) 실습목표:

- 자연의 질감표현을 구현해 본다.

3) 실습세부내용:

- 자신이 수집한 사진을 바탕으로 선의 방향을 바꾸거나 선의 두께의 변화를 주어 다양한 방법을 구현해 보며 원근법을 이용한 풍경화를 표현한다.

4) 개인 과제물

12

1

1) 강의주제:

- 패턴과 구도

2) 강의목표:

- 대상과 대상 사이의 관계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전체를 보는 관점과 부분을 분석하는 방법을 익혀 대상의 공간감을 표현한다.

(1) 학습자료:

주교재

관련 유인물

 

(2.) 개인과제물 안내:

완성작 1(질감의 표현:정물화를 완성, 8절 스케치북)

제출기간: 13주차

2

1) 실습주제:

- 과제물 피드백

2) 실습목표:

- 질감의 표현인 풍경화를 완성한다.

3) 실습세부내용:

- 풍경의 다양한 질감과 공간을 표현한 과제물을 통해 보완 할 부분을 알아보고 자신의 그림에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때 보완점이나 개선사항은 개별상담 및 상호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4) 개인 과제물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3

1) 실습주제:

- 패턴과 구도

2) 실습목표:

- 정물화를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정물들 중 중심을 정하고 시선의 방향선을 잡고 대상들을 서로 겹치고 명암의 변주를 주어 깊이감과 입체감을 표현한다.

4

1) 실습주제:

- 패턴과 구도

2) 실습목표:

-정물화를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정물들 중 중심을 정하고 시선의 방향선을 잡고 대상들을 서로 겹치고 명암의 변주를 주어 깊이감과 입체감을 표현한다.

 

4) 개인 과제물

5

13

1

1) 강의주제:

- 드로잉과 상상

2) 강의목표:

- 규칙이나 억압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상상하고 표현한다.

3) 강의세부내용:

- 환상, 공상, , 자유, 연상, 창조적 사고, 별난 아이디어 등 다양한 상상력을 주제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4)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질의응답

 

(1) 개인과제물 안내:

완성작 1(드로잉과 상상:자유주제로 진행된 작품을 완성, 8절 스케치북)

제출기간: 14주차

2

1) 실습주제:

- 과제물 피드백

2) 실습목표:

- 질감의 표현인 정물화를 완성한다.

3) 실습세부내용:

- 정물화를 그린 과제물을 통해 보완 할 부분을 알아보고 자신의 그림에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때 보완점이나 개선사항은 개별상담 및 상호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4) 개인 과제물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3

1) 실습주제:

- 드로잉과 상상

2) 실습목표:

- 자유로운 주제로 조형요소와 조형원리가 드러날 수 있게 구성하고 표현하다.

4) 개인 과제물

4

5

14

1

2

3

4

5

1) 강의주제:

- 드로잉과 상상

2) 강의목표:

- 다양한 원형을 활용하여 표현한다.

3) 강의세부내용:

- 작품 속에 미술 공예, 사진, 텔레비전 또는 시와 문학, 음악 등에서 받은 영감을 엮어 넣어 표현한다.

(1) 개별준비물:

A4드로잉북

8절스케치북 또는 8절도화지

4B연필

지우개

이미지자료 준비

1) 실습주제:

- 과제물 피드백

2) 실습목표:

- 자유주제로 진행된 작품을 완성한다.

3) 실습세부내용:

- 자유주제를 바탕으로 표현된 과제물을 바타으로 보완 할 부분을 알아보고 자신의 그림에 적용하여 완성도를 높인다. 이 때 보완점이나 개선사항은 개별상담 및 상호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4) 개인 과제물

1) 실습주제:

- 드로잉과 상상

2) 실습목표:

- 시에서 영감을 얻어 작품으로 표현한다.

3) 실습세부내용:

- 자신이 원하는 시를 하나 정하고 감상 후 구상 또는 추상적인 방식을 빌어 표현한다.

15

1

기말고사

(1)시험주제: 풍경화 그리기

(2) 평가방식: 5시간 동안 완성, 8절 그림 1장 제출

(3)개별사용도구: 4B연필, 지우개

(4) 같은 이미지, 8절 도화지 공통 제공

2

3

4

5

평가요소

비중(%)

평가내용 및 평가방법

정기평가

50

1. 중간고사(25): 8주차 실시

. 유형(실기시험)

1)시험주제: 인물화 그리기

2)평가방식: 5시간 동안 완성, 8절 그림 1장 제출

-조형성: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 표현(5)

-독창성: 인물의 개성 표현(7)

-완성도: 인물의 조화로운 표현(10)

-4B연필의 사용방법, 특성 이해(3)

. 문제출제 범위: 1주차7주차

2. 기말고사(25): 15주차 실시

. 유형(실기시험)

1)시험주제: 풍경화 그리기

2)평가방식: 5시간 동안 완성, 8절 그림 1장 제출

-조형성: 조형요소와 조형원리 표현(3)

-독창성: 대상의 질감을 표현(3)

-공간감: 사물을 투시도에 배치하여 창의적으로 표현(7)

-완성도: 풍경화의 안정적 표현(10)

-4B연필의 사용방법이해(2)

. 문제출제 범위: 9주차14주차

수시시험

3

1. 수시시험(쪽지시험, 3):

. 평가방식: 제공된 시험지에 9주차에 배웠던 원근법을 정확하게 서술하여 제출

2. 문제 제출

. 평가방식: 서술하는 주관식 문제 1문항

. 평가시기 : 10주차 2교시

. 시험시간: 30

과제물

24

1. 정기 과제물(24):

. 주제: 매주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시간에 과제를 제출

. 방법:

-1: 드로잉 10, 제출기간: 2주차

-2: 드로잉 6, 제출기간: 3주차

-3: 드로잉 6, 제출기간: 4주차

-4: 드로잉 6, 제출기간: 5주차

-5: 드로잉 3, 제출기간: 6주차

-6: 드로잉 3, 제출기간: 7주차

-7: 드로잉 1, 제출기간: 9주차

-9: 드로잉 1, 제출기간: 10주차

-10: 완성작 1, 제출기간: 11주차

-11: 완성작 1, 제출기간: 12주차

-12: 완성작 1, 제출기간: 13주차

-13: 완성작 1, 제출기간: 14주차

. 평가방법:

1) 이전 차시에 배운 내용에 대한 성실하고 세밀한 표현을 평가(24)

-매주 주어지는 과제는 2점을 부여하며, 미완성은 1, 미제출은 0점을 부여

. 평가 시기 : 1~7, 9~13주 제출

수업참여도

20

1. 출석점수: 20

. 평가시기: 매회차 차시별 (15주차에 모든 출결 재확인)

. 평가방법: 매차시 출결사항 체크(수업참여도를 출석 점수로 환산)

기타

3

1. 기타(작품 발표): 3

. 평가 기준의 항목: 수업준비의 성실도, 발표의 적극성 및 성실도, 적극적인 의사표현

평가요소별 세부내역

 

정기평가(%)

수시시험(%)

과제물(%)

수업참여도(%)

기타

(그 밖에 평가요소)

(%)

합계

(%)

중간

고사

기말

고사

쪽지

시험

(돌발)

퀴즈

복습

시험

기타

리포트

번역

팀 과제

기타

출석

토론

()

질문

()

탐구

활동

의견

()

학습

계획서

기타

25

25

3

 

 

 

 

 

 

24

20

 

 

 

 

 

 

3

100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