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급 교육과정 및 강의계획서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예술전문성_학점은행제) 기초회화 강의계획서

관리자님 | 2022.03.31 | 조회 1421



기초회화 강의계획서

학습목표

본 수업은 창의적인 회화 작품을 창작하기 위한 기본 원리를 학습하는 기초회화 수업이다. 작품제작에 필요한 여러 기법연구로 기초회화의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재료의 특성과 사용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기초적인 조형 실습을 통해 작품에 대한 창의력/관찰력/표현력을 향상시키고, 본인만의 회화능력을 개발하여 구상에서 추상까지 회화 영역을 넓혀 재료와 표현방법을 다양화하고자 한다. 작품 제작에서 나아가 스스로 작품을 해석하고 내면적 의미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개인의 개성이 투영된 작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처럼 이론부터 실습을 통한 표현능력향상, 나아가 작품을 통한 사고능력향상을 이끌어 회화를 구성하는 기초원리, 조형능력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1)다양한 회화기법연구로 기초회화 이론 및 재료 특성과 사용방법을 이해한다.

2)작품을 해석하고 내면적 의미를 도출하여 개성이 투영된 작품을 제작한다.

3)회화의 기초원리와 조형능력을 이해하고, 작품을 통한 사고능력을 향상시킨다.

교재

교재

저자명

출판연도

교재명

출판사

주교재

이주헌

2013

서양화 자신 있게 보기

도서출판 학고재

부교재

장주네/ 윤정임

2007

자코메티의 아틀리에

열화당

메리앤 스텐즈위스키/ 박이소

1997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현실문화연구

주차별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주별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강의)

1.강의주제: 현대미술이란?

 

2.강의목표:

-예술의 방법과 실제

-현대미술작가들이 다루는 내용

-오늘날 예술이 처한 상황 그 대안에 대한 가능성

 

3.강의세부내용:

-수업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소개)

. 무엇을 그릴것인가?

1) 예술가들의 사례1- 작품속 재료사용에 따른 조화와 아름다움의 관계

2) 예술가들의 사례2- 사회속 예술이 처한 현실에 관한 방법론 연구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1) 개별 과제물 안내

주제: 국내 소재 대형미술관(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리움미술관, 덕수궁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등)의 회화전시를 감상하고 감상문 작성하여 제출

2. 과제물 제출방법: A4용지 2장 이상

3. 제출날짜: 15주차

 

2) 학습자료:

강의계획서

부교재

 

3)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실습)

1.실습주제: 나를 알아가기 1

2.실습목표:

-관찰과 응시

-집중력과 표현력

-관찰에 따른 강조표현

3.실습세부내용:

. 자화상 그려보기

1) 나의 정체성 - 내면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과 성향을 드러내면서 표현해 본다

2) 너는 누구냐 - 사회적 관계망 속에 오늘을 살아가는 나의 모습을 반영

4.수업(실습)방법:

-얼굴을 보면서 자세히 묘사해 본다.

-닮게 그리기 보다는 느낌과 생각을 담으려고 한다.

-현대미술가들의 자화상작업들을 참조해서 작업을 진행한다.

1) 학습자료:

주교재

현대미술작가 자화상 작업 동영상 자료(영상은 교수자가 직접 준비)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손거울,

4절 종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나를 알아가기 2

2.실습목표: 미디어와 광고에 드러나는 얼굴들 이미지들 꼴라쥬

3.실습세부내용:

. 현대사회 속 미디어에서 보여지는 나를 그려보고 만들어 보기

1) 신문, 잡지, 포토 꼴라쥬 작업

2) 이미지를 검색해서 구성해본다.

4.수업(실습)방법:

-자유롭게 드로잉하면서 사진들을 붙여 나간다.

1) 학습자료:

현대미술작가 작업 동영상 자료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잡지,신문이미지

4절 종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타인을 알아가기 1

2.실습목표: 관찰과 응시

3.실습세부내용:

. 21조로 정한 다음 상대편의 얼굴을 관찰하면서 그려본다.

1) 관계 형성과 동기부여

2) 차이와 반복

4.수업(실습)방법:

상대방의 얼굴을 자유롭게 구성해서 그려본다.

1) 활용기자재:

이젤

 

2) 개인지참물:

4절 종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타인을 알아가기 2

2.실습목표: 관찰과 응시

3.실습세부내용:

. 사진과 잡지에서 오려서 이어붙여서 구성해보는 포토꼴라쥬작업

1) 매스미디어에서 나타나는 타인의 모습을 가시화 해서 표현해본다.

2) 보다 자유로운 필기구와 연결점들로 이어서 이미지 만들어본다.

4.수업(실습)방법:

작업 중간과정 및 과정의 문제나 개선점 들에 대해 일대일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2) 개인지참물

4절 종이

연필,수채화도구

지우개,색연필 등

개별지참

 

2

(강의)

1.강의주제: 나에게부터 시작하는 미술 공부

2.강의목표: 현대미술, 내 느낌에 주인 되기

3.강의세부내용:

. 인류 최초의 동굴벽화부터 19세기 회화

1) 느낌과 감각-회화의 존재 이유와 재료의 사용방식 돌아본다.

2) 아는 만큼 보인다- 사건과 시대 상황에 따른 문제의식들 파악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1) 학습자료:

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실습)

1.실습주제: 최초의 기억 예술의 탄생과 죽음, 그 과정을 이해해보기

2.실습목표: 감각과 느낌으로 기억하고 표현해보는 연습을 통한 표현

3.실습세부내용:

. , 소리, 이미지

1) 기본적인 감각적 요소로 조형 실험

2) 조형요소를 통해 나를 드러낸다

4.수업(실습)방법: 목탄 드로잉

자유롭게 드로잉하면서 기억하고 유추하기

1) 활용기자재:

이젤

 

2) 개인지참물

8절 종이

목탄,드로잉도구

지우개,색연필 등

개별지참

(실습)

1.실습주제: 최초의 기억 예술의 탄생과 죽음, 그 과정을 이해해보기

2.실습목표: 감각과 느낌으로 기억하고 표현해보는 연습을 통한 자기 확장

3.실습세부내용:

. , 소리, 이미지

1) 기본적인 감각적 요소로 나를 발견한다

2) 관련 이미지를 포토꼴라쥬 형식으로 이어붙여서 실험해본다

4.수업(실습)방법: 목탄 드로잉+포토꼴라쥬

자유롭게 드로잉하면서 오리고 이어붙여서 기억하고 유추해본다.

1) 학습자료:

주교재

부교재

공감각적 요소들을 이용해서 작업하는 현대미술작가 작업 동영상 자료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잡지,신문이미지 출력물

8절 도화지

목탄드로잉 재료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최초의 기억 예술의 탄생과 죽음, 그 과정을 이해해보기

2.실습목표: 감각과 느낌으로 기억하고 표현해보는 연습을 통한 자기확장

3.실습세부내용:

. , 소리, 이미지

1) 기본적인 감각적 요소로 나를 발견한다.

2) 목탄드로잉과 포토꼴라쥬형식으로 이어붙여서 자유롭게 실험해본다.

4.수업(실습)방법: 목탄 드로잉과 포토꼴라쥬 작업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어려움과 문제들을 함께 풀어나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 소리 관련 작업 이미지 감상 자료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드로잉, 포토꼴라쥬

8절 도화지

목탄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최초의 기억 예술의 탄색과 죽음, 그 과정을 이해해본다

2.실습목표: 감각과 느낌으로 기억하고 표현해보는 연습을 통한 자기확장

3.실습세부내용:

. , 소리, 이미지

1) 기본적인 감각적 요소로 나를 발견한다.

2) 채색과 관련이미지 포토꼴라쥬형식으로 이어붙여서 자유롭게 실험해본다.

4.수업(실습)방법: 연필 드로잉 채색과 포토꼴라쥬작업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어려움과 문제들을 함께 풀어나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 소리 관련 작업 이미지 감상 자료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드로잉, 포토꼴라쥬

8절 도화지

목탄

연필,

지우개

3

(강의)

 

1.강의주제: 서양화란 무엇인가?

2.강의목표: 서양과 동양의 차이와 비슷한 개념을 살펴보고 대표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해 본다.

3.강의세부내용:

. 서양회화와 동양화 감상

1) 동양회화의 특질과 양식 공간의 지각과 표현방법과 대표작가들의 작품들을 살펴본다.

2) 서양회화의 특질과 양식 공간의 표현과 양식들을 대표작가들의 작품을 통해서 알아보고 살펴본다.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1) 학습자료:

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4) 작품제작을 위한 참고자료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좋아하는 풍경지참 공지)

(실습)

1.실습주제: 서양화 기초

2.실습목표: 재료기법

3.실습세부내용:

. 캔버스를 직접 짜고 밑색 작업

1) 천을 씌우는 작업

2) 천위에 젯소를 칠하고 밑색칠하기

4.수업(실습)방법:

천과 캔버스를 짜면서 재료의 특성과 매체에 대해 알아가는 실습과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작품제작을 위한 참고 자료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좋아하는 풍경지참)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10호 캔버스.

유화도구일체(,물감,세척도구 등)

연필,지우개

미디엄, 젯소

 

(실습)

1.실습주제: 빛과 그림자로 입체물 표현해 보기

2.실습목표: 흑백으로만 명도조절을 통해 입체적인 형태를 만들어보고 표현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실습세부내용:

. 인공적인 빛을 이용해서 조형적 요소와 사물의 특성을 파악해보는 시간

1) 석고상에 고정된 빛과 어두움을 설정하기

2) 색상이 없는 검정과 흰색만으로 질감과 양감 표현한다.

4.수업(실습)방법:

이젤페인팅 농담과 흑백으로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주교재

단색으로 표현한 작품 감상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10호 캔버스.

유화도구일체(,물감,세척도구 등)

연필,지우개

미디엄, 젯소

석고상

(실습)

1.실습주제: 빛과 그림자로 입체물 표현해 본다

2.실습목표: 흑백으로만 명도조절을 통해 입체적인 형태를 만들어보고 표현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실습세부내용:

. 인공적인 빛을 이용해서 조형적 요소를 탐구해 보는 시간

1) 석고상에 고정된 빛과 어두움을 설정하고 표현한다.

2) 색상이 없는 검정과 흰색만으로 질감과 양감 전체 표현한다.

4.수업(실습)방법:

-이젤 페인팅 농담과 흑백으로 표현한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렘블란트의 빛과 그림자 표현한 작품 감상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10호 캔버스.

유화도구일체(,물감,세척도구 등)

연필,지우개

미디엄, 젯소

석고상

(실습)

1.실습주제: 빛과 그림자로 입체물 표현해 본다

2.실습목표: 흑백으로만 명도조절을 통해 입체적인 형태를 만들어보고 표현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실습세부내용:

. 인공적인 빛을 이용해서 조형적 요소를 탐구해 보는 시간

1) 세부적으로 섬세한 표현

2) 색상이 없는 검정과 흰색만으로 질감과 양감 표현하기

4.수업(실습)방법:

-이젤페인팅 농담과 흑백으로 표현하기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알프레드 뒤러의 자화상과 윤두서 자화상 비교 감상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10호 캔버스.

유화도구일체(,물감,세척도구 등)

연필,지우개

미디엄, 젯소

석고상

4

(강의)

1.강의주제: 풍경화

2.강의목표: 동양의 풍경 서양의 풍경의 목표와 중심사상비교 대표작가들을 중심으로 알아보는 작품감상

3.강의세부내용:

. 시대별 지역별 풍경화의 모습

1) 지역과 시대환경- 시대별로 달라지는 풍경의 변화와 모습을 돌아본다.

2) 현대미술 시기별 풍경화가 조명

중국현대미술가부터 미국풍경화가까지 살펴보고 함께 알아본다.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1) 수업진도 확인-1

주제: 1주차~4주차 작업 이미지 이메일로 제출

제출형식과 제출기간 : 300dpi이상, 10MB이하, 이메일 주소 기한, 공지

 

2) 학습자료:

주교재

 

3)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4)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 최근 전시회 소식 알림

(실습)

1.실습주제: 캔버스작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2.실습목표: 작품제작을 위한 밑그림스케치와 연구

3.실습세부내용:

. 종이에 연필과 물감으로 스케치하기

1) 전체적 풍경 에스키스

- 공간구성에 따른 변화 구성하기

- 색채에 따른 공간변화 구성하기

2) 구성방법과 연출방법 모색

4.수업(실습)방법: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파울 클레의 작업 동영상 자료(교수자가 직접 이동식 저장장치로 준비함)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4절 스케치북

수채물감

10,15,20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캔버스작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2.실습목표: 작품제작을 위한 밑그림스케치와 연구

3.실습세부내용:

. 종이에 연필과 물감으로 스케치하기

1) 부분적 풍경들 확대 에스키스

2) 표면질감과 효과 실험 및 연구

4.수업(실습)방법: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요하네스 이텐의 작 작업 과정 동영상 자료(교수자가 직접 이동식 저장장치로 준비함)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4절 스케치북

수채물감

10,15,20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캔버스작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2.실습목표: 작품제작을 위한 밑그림스케치와 연구

3.실습세부내용:

. 종이에 연필과 물감으로 스케치하기

1) 색채연구 색상리스트 제작 및 실험

2) 작품에 들어갈 색채방식 연구

4.수업(실습)방법: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인상파 화가들의 색분해 색채방식 자료 감상(교수자가 직접 이동식 저장장치로 준비함)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4절 스케치북

수채물감

10,15,20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캔버스작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2.실습목표: 작품제작을 위한 밑그림스케치와 연구

3.실습세부내용:

. 종이에 연필과 물감으로 스케치하기

1) 부분들 색채와 대비에 대한 구체적 연구방법 모색

2) 효과적인 색채를 위한 준비 에스키스

4.수업(실습)방법: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조르쥬 쇠라의 광학이론과 색채학 동영상 자료(교수자가 직접 이동식 저장장치로 준비함)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4절 스케치북

수채물감

10,15,20

연필

지우개

5

(강의)

1.강의주제: 세상은 평평하고 평면적인데 어떻게 인식하고 받아들이고 있는가 하는 문제

2.강의목표: 투시원근법의 세계의 시작과 그 과정에 대한 이야기

3.강의세부내용:

. 인간의 시각으로 본 세계

1) 동양의 공간과 서양의 공간

2) 불가능한 원근법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수시시험(쪽지시험)

1) 학습자료:

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실습)

1.실습주제: 캔버스 스케치

2.실습목표: 작품제작을 위한 스케치

3.실습세부내용:

. 캔버스 표면에 스케치하기

1) 에스키스한 자료들을 가지고 스케치

2) 빛과 그림자로 표현하기

4.수업(실습)방법:

-캔버스 위에 에스키스한 자료를 가지고 스케치하고 수정해 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주교재

드가의 파스텔 목탄 작업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3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4) 수시시험(쪽지시험) 실시

-범위: 1-4주차 학습 내용

(실습)

1.실습주제: 초벌 제작

2.실습목표: 색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스케치된 위에 색 입히기

1) 초벌작업- 단색으로 초벌작업

2) 사물과 대상에 느낌에 집중해서 작업을 진행한다.

4.수업(실습)방법:

-물감의 성질과 대상의 관계를 잘 이해하고 표현해 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렘브란트의 글라이징 기법 설명자료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3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초벌 제작

2.실습목표: 색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스케치된 위에 색 입히기

1) 초벌작업

2) 사물과 대상에 느낌에 집중해서 작업을 진행한다.

4.수업(실습)방법:

물감의 성질과 대상의 관계를 잘 이해하고 표현해 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질감표현법 탐구 작업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3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초벌 제작

2.실습목표: 색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스케치된 위에 색 입히기

1) 초벌작업

2) 사물과 대상의 느낌에 집중해서 작업을 진행한다.

4.수업(실습)방법:

물감의 성질과 대상의 관계를 잘 이해하고 표현해 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한국의 사실주의 작가 작업 설명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3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6

(강의)

1.강의주제: 빛과 색

2.강의목표: 서양미술의 빛에 대한 탐구와 표현

3.강의세부내용:

. 빛과 색채의 역할

1) 심리적 매체로서의 빛- 고전주의 바로크, 로코코미술에서부터

2) 매체로서의 빛과 색 - 인상파회화에서 출발하여 현대미술작품까지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1) 학습자료:

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초벌 후 대상에 덧칠하기

1)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구성

2)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

4.수업(실습)방법:

-표현대상과 관계에 대한 지속적 탐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인상파 화가들의 작업 탐색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3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초벌 후 대상에 덧칠하기

1)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구성

2)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

4.수업(실습)방법:

-표현대상과 관계에 대한 지속적 탐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진경산수화 겸재정선작품의 특징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3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초벌 후 대상에 덧칠하기

1)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구성

2)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

4.수업(실습)방법:

-표현대상과 관계에 대한 지속적 탐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앤드루와이어스의 작품에 들어나는 풍경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3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초벌 후 대상에 덧칠하기

1)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구성

2)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

4.수업(실습)방법:

-표현대상과 관계에 대한 지속적 탐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개인 지참물:

10~3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7

(강의)

1.강의주제: 정물 미술의 등장은 어떤 의미에서 중요한 것인가?

2.강의목표: 현대사회에서 물질에 대한 무한한 욕망의 표현의 확장

3.강의세부내용:

. 정물화의 역사

1) 현대의 정물화

2) 환영과 조형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1) 학습자료:

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초벌 후 대상에 덧칠하기

1)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구성

2)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

4.수업(실습)방법:

-표현대상과 관계에 대한 지속적 탐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척 크로스의 작품 세계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3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초벌 후 대상에 덧칠하기

1)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구성

2)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

4.수업(실습)방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학습자료:

한국의 포토리얼리즘 작가 작업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3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디테일 작업

1)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의 방법

2) 선과 면들 정리

4.수업(실습)방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개인 지참물:

10~3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디테일 작업

1)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의 방법

2) 선과 면들 정리

4.수업(실습)방법:

-채색 과정에서 문제가 드러난 지점이나 작업의 방향을 수정하거나 어떠한 의견으로 완성되는가의 의견을 나눈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개인 지참물:

10~3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8

(중간고사)

1.중간고사 내용 : 1~7주차 내용을 토대로 작품 제작 후 제출

2.시험주제: 일상을 화두로 한 표현

3.시험시간: 60

 

<중간평가>

1~7주차 강의 및 교재 내용 중심으로 출제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디테일 작업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의 적절성

-선과 면들의 묘사와 질감

-최대한 완성도를 고려해서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수업진도 확인-2

- 5~8주차 완성된 작업 이미지 이메일로 제출(jpg, 300dpi이상, 용량 10MB이하)

 

2) 개인 지참물:

이젤

화판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캔버스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디테일 작업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의 적절성

-선과 면들의 묘사와 질감

-최대한 완성도를 고려해서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9주차 재료 공지:

색종이

가위

다양한 드로잉 재료

이젤, 합판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캔버스

 

2) 개인 지참물:

이젤

화판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캔버스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 디테일 작업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의 적절성

-선과 면들의 묘사와 질감

-최대한 완성도를 고려해서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개인 지참물:

이젤

화판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캔버스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디테일 작업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의 적절성

-선과 면들의 묘사와 질감

-최대한 완성도를 고려해서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1) 개인 지참물:

이젤

화판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캔버스

 

2) 개별 과제물 제출:

주제: A4용지에 자신에게 최초의 기억을 적거나 그려서 제출

9

(강의)

1.강의주제: 고전주의, 낭만주의

2.강의목표: 고전에 대한 극복, 인간과 문화에 끊임없는 투쟁

3.강의세부내용:

. 서양미술의 출발점과 과제

1) 한국의 서양미술사

2) 예술가의 보헤미안의 기질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1) 토론

-현대미술이 가지는 난해함과 어려움은 어디서부터 오는가?

 

2) 학습자료:

주교재

 

3)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4)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실습)

1.실습주제: 작품 크리틱

2.실습목표: 5주차~8주차 수업 결과물 확인

3.실습세부내용:

1) 완성된 이미지들을 하나씩 보면서 피드백

2) 다함께 작품들을 보고 난 뒤 작품토론시간을 갖는다.

4.수업(실습)방법:

완성된 작업물의 과정상의 중요한 지점들이나 개선해야 될 점들 상담과 토론

1) 학습자료:

제출한 자료 관련 피드백 시간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실습)

1.실습주제: 종이 꼴라쥬 1

2.실습목표: 이미지의 다양한 변주

3.실습세부내용:

. 종이들을 가지고 오려보기

1) 여러 색상에 색종이들 나열하기

2) 빛과 색을 연상하고 가위로 드로잉

4.수업(실습)방법:

-느낌과 감정을 정확한 드로잉이 아닌 가위로 즉흥적으로 오려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학습자료:

주교재

마티스의 색종이 작업 동영상 자료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8절 도화지

색종이

가위

(실습)

1.실습주제: 시트지 꼴라쥬 1

2.실습목표: 색상의 다양한 변주와 실험

3.실습세부내용:

. 시트지들을 가지고 오려보기

1) 여러 색상의 시트지를 오려서 붙인다.

2) 이미지를 연상하고 오리고 붙여서 표현

4.수업(실습)방법:

-추상의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책상

 

2) 개인 지참물:

색상시트지

8절 도화지

가위

(실습)

1.실습주제: 시트지 꼴라쥬 2

2.실습목표: 색상의 다양한 변주와 실험

3.실습세부내용:

. 시트지들을 가지고 오려보기

1) 여러색상에 시트지를 즉흥적으로 오리고 나열

2) 이미지를 연상하고 가위로 드로잉

4.수업(실습)방법:

-추상적 표현의 방법으로 자유로운 표현 방식 연구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책상

 

2) 개인 지참물:

색상시트지

8절 도화지

가위

10

(강의)

1.강의주제: 인상파, 후기인상파

2.강의목표: 기술의 발달 주관적 회화로 이동, 현대미술의 출발점

3.강의세부내용:

. 개인의 도래

1) 주관적 회화

2) 현대성의 발견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1) 학습자료:

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실습목표: 인물의 골격, 형태를 관찰하고 다양한 근육을 연구

3.실습세부내용:

. 인체부분 확대를 통해 묘사와 관찰능력향상

1) 인체 드로잉하기

2) 사진을 통한 인체 골격 익히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학습자료:

미켈란젤로부터 레오나르도 다빈치 인체학 해부학 동영상 자료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이젤,합판

 

3) 개인 지참물:

4절 스케치북

다양한 드로잉 재료

10,15,20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실습목표: 인물의 골격, 형태를 관찰하고 다양한 근육을 연구

3.실습세부내용:

. 인체부분 확대를 통해 묘사와 관찰능력향상

1) 인체 드로잉하기

2) 사진을 통한 인체 골격 익히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학습자료:

이쾌대의 작품 동영상 자료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4절 스케치북

다양한 드로잉 재료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실습목표: 인물의 골격, 형태를 관찰하고 다양한 근육을 연구

3.실습세부내용:

. 인체부분 확대를 통해 묘사와 관찰능력향상

1) 인체 드로잉하기

2) 사진을 통한 인체 골격 익히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4절 스케치북

다양한 드로잉 재료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실습목표: 인물의 골격, 형태를 관찰하고 다양한 근육을 연구

3.실습세부내용:

. 인체부분 확대를 통해 묘사와 관찰능력향상

1) 인체 드로잉하기

2) 사진을 통한 인체 골격 익히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4절 스케치북

다양한 드로잉 재료

연필

지우개

11

(강의)

1.강의주제: 아방가르드와 대중문화, 대중매체의 창조

2.강의목표: 고급미술은 하위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수용하게 되었는지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 아방가르드 미술가들

1) 피카소와 브라크

2) 바우하우스 드스틸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1) 학습자료:

부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표현연구

2.실습목표: 뜨거운 추상과 차가운 추상 등 추상화의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칸딘스키와 몬드리안 개념이해

1) 드로잉 제작

2) 에스키스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가의 대표작품을 살펴보고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2) 학습자료:

주교재

 

3) 개인 지참물:

2절 도화지

수채물감

물통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표현연구

2.실습목표: 뜨거운 추상과 차가운 추상 등 추상화의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칸딘스키와 몬드리안 개념이해

1) 드로잉 제작

2) 에스키스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가의 대표작품을 살펴보고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2절 도화지

수채물감

물통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접근 방법론연구

2.실습목표: 뜨거운 추상과 차가운 추상 등 추상화의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추상화에 드러나는 점묘, 뿌리기, 흘리기 등 표현방식 연구

1) 드로잉 제작

2) 에스키스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가의 대표작품을 살펴보고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2) 개인 지참물:

2절 도화지

수채물감

물통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표현연구

2.실습목표: 뜨거운 추상과 차가운 추상 등 추상화의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추상화에 드러나는 점묘, 뿌리기, 흘리기 등 표현방식 연구

1) 드로잉 제작

2) 에스키스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가의 대표작품을 살펴보고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2) 개인 지참물:

2절 도화지

수채물감

물통

연필, 지우개

12

(강의)

1.강의주제: 추상

2.강의목표 미술의 가능성과 잠재력

3.강의세부내용:

. 피카소부터 추상회화까지

1) 피카소와 들로네

2) 칸딘스키와 몬드리안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1) 학습자료:

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실습)

1.실습주제: 최초에 기억에 대한 글 발표

2.실습목표: 심상적 풍경의 추상적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최초의 기억으로 자신이 가진 시각적 표현방법과 생각의 고리를 드러내고 작업으로 확장시켜본다.

1) 추상적으로 이미지화 시켜서 보여주거나 글로 적어 발표한다.

2) 기억과 감정에 따른 표현방식이거나 작업물로 보여주면서 발표한다.

4.수업(실습)방법:

발표 후 서로 간의 논점과 차이점 비교할 점들을 토론하는 과정로 진행한다.

1) 발표와 토론:

최초의 기억에 대한 글 또는 이미지, 감각의 표현에 대한 발표와 토론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이젤, 합판

 

3) 학습자료:

주교재

 

3) 개인 지참물:

잡지, 신문이미지

2절 도화지

수채물감,

오일스틱,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풍경화 연구 1

2.실습목표: 심상적 풍경의 추상적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실제가 아닌 상상의 풍경을 옮기고 연구해 보는 수업 - 디지털미디어가 현실의 일부분을 차지한 지금 다른 차원으로의 접속은 현재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1) 다양한 추상표현 방법 연구

2) 기억과 감정에 따른 표현방식 연구

4.수업(실습)방법:

-종이에 드로잉을 해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2) 개인 지참물:

잡지,신문이미지

2절 도화지

수채물감,

오일스틱,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풍경화 연구

2.실습목표: 심상적 풍경의 추상적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실제가 아닌 상상의 풍경을 옮기고 연구해 보는 수업 - 디지털미디어가 현실의 일부분을 차지한 지금 다른 차원으로의 접속은 현재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1) 다양한 추상표현 방법 연구

2) 기억과 감정에 따른 표현방식 연구

4.수업(실습)방법:

-종이에 드로잉을 해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2) 개인 지참물:

잡지,신문이미지

2절 도화지

수채물감,

오일스틱,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풍경화 연구

2.실습목표: 심상적 풍경의 추상적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 실제가 아닌 상상의 풍경을 옮기고 연구해 보는 수업- 디지털미디어가 현실의 일부분을 차지한 지금 다른차원으로의 접속은 현재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1) 다양한 추상표현 방법 연구

2) 기억과 감정에 따른 표현방식 연구

4.수업(실습)방법:

종이에 드로잉을 해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2) 개인 지참물:

잡지,신문이미지

2절 도화지

수채물감,

오일스틱, 연필

지우개

13

(강의)

1.강의주제: 판화의 미래

2.강의목표: 판화의 속성으로 어떤 현대적 세계관을 그리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 대량생산의 시대 판화의 의미

1) 예술의 무수한 실험의 경로

2) 속성과 매체에 대한 접근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1) 토론:

- 한국 민중계열의 작가 오윤의 작품세계

 

2) 학습자료:

강의계획서

교재

 

3)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4)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1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학습자료:

고전주의 속 인물 작품 세계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5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1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학습자료:

현대미술작품들 속 인물 작품 세계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5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2) 개인 지참물:

10~5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2) 개인 지참물:

10~5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14

(강의)

1.강의주제: 오늘날의 미술과 문화

2.강의목표: 지금여기, 시장의 구조

3.강의세부내용:

. 예술가와 명성

1) 자본가와 투자가

2) 스타시스템과 매스미디어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1) 학습자료:

주교재

부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레이져포인터

 

4) 토론: 예술가들의 부업은 사회시스템이 만들어낸 부작용인가 앞으로 변화될 세상의 긍정적 신호인가?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성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학습자료:

고전주의속 인물 작품 세계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5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학습자료:

해부학적으로 들여다본 동양의 인체 세계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10~5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2) 개인 지참물:

10~5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2) 개인 지참물:

10~50호 캔버스

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연필

지우개

15

기말고사- 실기 시험

1. 시험주제 - 종이 꼴라쥬

1) 실기평가:

9주차 강의 및 실기시간 작업의 연장

 

2)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3) 개인 지참물:

색종이

2절 도화지

수채물감, , 물통

드로잉 재료

지우개

(실기시험)

 

실기 시험 후 사진을 찍어 이미지를 기록한다.

1) 활용기자재:

이젤

합판

 

2) 개인 지참물:

색종이

2절 도화지

수채물감, , 물통

드로잉 재료

지우개

(실습)

1. 실습주제: 크리틱

2. 실습세부내용: 자기 작품 설명하기

3. 수업방범: 완성된 작품 크리틱

1) 실기평가:

9주차~14주차 강의 및 실기시간 작업의 연장선으로 자기 작품 설명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3) 개인 지참물:

필기구

공책

 

크리틱 시간

(실습)

1. 실습주제:작품 크리틱

2. 실습목표: 9주차-14주차 수업 결과물 확인

3. 실습세부내용:

- 이메일로 보낸 이미지 파일을 보고 피드백 시간을 갖는다.

- 다함께 감상 후 토론의 시간을 갖는다.

4. 수업(실습)방법:

-완성된 작업물의 과정상의 문제점이나 개선점 등에 대해 상담과 토론

1) 실기평가:

9주차~14주차 강의 및 실기시간 작업의 연장선으로 자기 작품 설명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3) 개인 지참물:

필기구

공책

 

크리틱 시간

(실습)

1. 실습주제:작품 크리틱

2. 실습목표: 9주차-14주차 수업 결과물 확인

3. 실습세부내용:

- 이메일로 보낸 이미지 파일을 보고 피드백 시간을 갖는다.

- 다함께 감상 후 토론의 시간을 갖는다.

4. 수업(실습)방법:

- 완성된 작업물의 과정상의 문제점이나 개선점 등에 대해 상담과 토론

1) 실기평가:

9주차~14주차 강의 및 실기시간 작업의 연장선으로 자기 작품 설명

 

2) 활용기자재: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3) 개인 지참물:

필기구

공책

 

크리틱 시간

정기

평가

60

1. 중간고사: 30 8주차 실시

. 유형(실기시험)

1) 시험주제- 일상을 화두로 한 표현과 발상

2) 평가방식 : 캔버스 사이즈 10호 완성 제출

조형성- 기본적인 재료의 특성을 잘 파악 이해- 난이도 중

독창성- 화면의 구성과 접근방식에 유니크함- 난이도 상

완성도- 캔버스 스케치부터, 안정적 표현- 난이도 상

3) 평가시기: 8주차시 수업시간부터 실시

 

2. 기말고사: 30, 15주차 실시

. 유형(실기시험)

1) 시험주제- 꼴라쥬

2) 평가방식 : 캔버스 사이즈 30-50호 사이즈 중 선택 제작, 작품의 의도에 따라 필요하면 변형 캔버스도 사용 가능하다. 사용한 재료의 적절성을 따진다.

조형성- 기본적인 재료의 특성을 잘 파악 이해- 난이도 중

독창성- 화면의 구성과 접근방식에 유니크함- 난이도 상

완성도- 캔버스 스케치부터, 안정적 표현- 난이도 상

3) 평가시기: 15주차 수업시간 실시

수시

시험

5

1. 수시시험(쪽지시험)

. 평가내용 : 주교재 수업 범위 내에서 작가의 작품의 특징 서술

. 평가방식 : 주관식 2문항

. 평가시기 : 5주차 실시

. 시험시간 : 평가주차 1차시 40

과제물

10

1. 정기과제물(10)

. 주제: 국내 소재 대형미술관(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리움미술관, 덕수궁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등)의 회화전시를 감상하고 감상문 작성하여 제출

. 평가내용: 수업시간에 배운 회화 기법을 바탕으로 직접 고유의 시각으로 해석하고 작품을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함

 

. 평가기준: 주제와의 연관성(제출일 준수 포함)하여 총 10, 분량 A4 3페이지 내외

표지제목 및 구성(2): 2점 만점으로 레포트 기본 양식을 갖추는 것에 따라 점수 부여

내용 적합성(6): 6점 만점으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현장 방문을 통해 고유의 시각으로 작품 해석 능력 평가 (따라 항목별 점수 부여)

성실성(2): 제출 기한 준수(경과시점에 따라 차등 점수 부여)

 

. 제출주차: 15주차에 제출

수업

참여도

20

1. 평가시기: 매회차, 차시

기타

5

1. 기타(수업 태도 및 발표): 5

. 평가 기준의 항목:

수업준비의 성실도

논의하고 있는 문제의 핵심 파악 여부

발표 적극성 및 성실 의사표현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