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 본 수업은 창의적인 회화 작품을 창작하기 위한 기본 원리를 학습하는 기초회화 수업이다. 작품제작에 필요한 여러 기법연구로 기초회화의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재료의 특성과 사용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기초적인 조형 실습을 통해 작품에 대한 창의력/관찰력/표현력을 향상시키고, 본인만의 회화능력을 개발하여 구상에서 추상까지 회화 영역을 넓혀 재료와 표현방법을 다양화하고자 한다. 작품 제작에서 나아가 스스로 작품을 해석하고 내면적 의미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개인의 개성이 투영된 작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처럼 이론부터 실습을 통한 표현능력향상, 나아가 작품을 통한 사고능력향상을 이끌어 회화를 구성하는 기초원리, 조형능력을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1)다양한 회화기법연구로 기초회화 이론 및 재료 특성과 사용방법을 이해한다. 2)작품을 해석하고 내면적 의미를 도출하여 개성이 투영된 작품을 제작한다. 3)회화의 기초원리와 조형능력을 이해하고, 작품을 통한 사고능력을 향상시킨다. | ||||||||||||||||||||||||
교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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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차별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 | ||||||||||||||||||||||||
주별 | 수업(강의․실험․실습 등)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강의) 1.강의주제: 현대미술이란? 2.강의목표: -예술의 방법과 실제 -현대미술작가들이 다루는 내용 -오늘날 예술이 처한 상황 그 대안에 대한 가능성 3.강의세부내용: -수업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소개) 가. 무엇을 그릴것인가? 1) 예술가들의 사례1- 작품속 재료사용에 따른 조화와 아름다움의 관계 2) 예술가들의 사례2- 사회속 예술이 처한 현실에 관한 방법론 연구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 1) 개별 과제물 안내 ①주제: 국내 소재 대형미술관(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리움미술관, 덕수궁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등)의 회화전시를 감상하고 감상문 작성하여 제출 2. 과제물 제출방법: A4용지 2장 이상 3. 제출날짜: 15주차 2) 학습자료: ①강의계획서 ②부교재 3)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 |||||||||||||||||||||||
(실습) 1.실습주제: 나를 알아가기 1 2.실습목표: -관찰과 응시 -집중력과 표현력 -관찰에 따른 강조표현 3.실습세부내용: 가. 자화상 그려보기 1) 나의 정체성 - 내면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과 성향을 드러내면서 표현해 본다 2) 너는 누구냐 - 사회적 관계망 속에 오늘을 살아가는 나의 모습을 반영 4.수업(실습)방법: -얼굴을 보면서 자세히 묘사해 본다. -닮게 그리기 보다는 느낌과 생각을 담으려고 한다. -현대미술가들의 자화상작업들을 참조해서 작업을 진행한다.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②현대미술작가 자화상 작업 동영상 자료(영상은 교수자가 직접 준비)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손거울, ②4절 종이 ③연필 ④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나를 알아가기 2 2.실습목표: 미디어와 광고에 드러나는 얼굴들 이미지들 꼴라쥬 3.실습세부내용: 가. 현대사회 속 미디어에서 보여지는 나를 그려보고 만들어 보기 1) 신문, 잡지, 포토 꼴라쥬 작업 2) 이미지를 검색해서 구성해본다. 4.수업(실습)방법: -자유롭게 드로잉하면서 사진들을 붙여 나간다. | 1) 학습자료: ① 현대미술작가 작업 동영상 자료 2) 활용기자재: ① 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잡지,신문이미지 ②4절 종이 ③풀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타인을 알아가기 1 2.실습목표: 관찰과 응시 3.실습세부내용: 가. 2인 1조로 정한 다음 상대편의 얼굴을 관찰하면서 그려본다. 1) 관계 형성과 동기부여 2) 차이와 반복 4.수업(실습)방법: 상대방의 얼굴을 자유롭게 구성해서 그려본다.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2) 개인지참물: ①4절 종이 ②연필 ③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타인을 알아가기 2 2.실습목표: 관찰과 응시 3.실습세부내용: 가. 사진과 잡지에서 오려서 이어붙여서 구성해보는 포토꼴라쥬작업 1) 매스미디어에서 나타나는 타인의 모습을 가시화 해서 표현해본다. 2) 보다 자유로운 필기구와 연결점들로 이어서 이미지 만들어본다. 4.수업(실습)방법: 작업 중간과정 및 과정의 문제나 개선점 들에 대해 일대일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2) 개인지참물 ①4절 종이 ②연필,수채화도구 ③지우개,색연필 등 ④개별지참 | ||||||||||||||||||||||||
제 2 주 | (강의) 1.강의주제: 나에게부터 시작하는 미술 공부 2.강의목표: 현대미술, 내 느낌에 주인 되기 3.강의세부내용: 가. 인류 최초의 동굴벽화부터 19세기 회화 1) 느낌과 감각-회화의 존재 이유와 재료의 사용방식 돌아본다. 2) 아는 만큼 보인다- 사건과 시대 상황에 따른 문제의식들 파악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 |||||||||||||||||||||||
(실습) 1.실습주제: 최초의 기억 예술의 탄생과 죽음, 그 과정을 이해해보기 2.실습목표: 감각과 느낌으로 기억하고 표현해보는 연습을 통한 표현 3.실습세부내용: 가. 향, 소리, 이미지 1) 기본적인 감각적 요소로 조형 실험 2) 조형요소를 통해 나를 드러낸다 4.수업(실습)방법: 목탄 드로잉 자유롭게 드로잉하면서 기억하고 유추하기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2) 개인지참물 ①8절 종이 ②목탄,드로잉도구 ③지우개,색연필 등 ④개별지참 | ||||||||||||||||||||||||
(실습) 1.실습주제: 최초의 기억 예술의 탄생과 죽음, 그 과정을 이해해보기 2.실습목표: 감각과 느낌으로 기억하고 표현해보는 연습을 통한 자기 확장 3.실습세부내용: 가. 향, 소리, 이미지 1) 기본적인 감각적 요소로 나를 발견한다 2) 관련 이미지를 포토꼴라쥬 형식으로 이어붙여서 실험해본다 4.수업(실습)방법: 목탄 드로잉+포토꼴라쥬 자유롭게 드로잉하면서 오리고 이어붙여서 기억하고 유추해본다.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②부교재 ③공감각적 요소들을 이용해서 작업하는 현대미술작가 작업 동영상 자료 2) 활용기자재: ① 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잡지,신문이미지 출력물 ②8절 도화지 ③목탄드로잉 재료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최초의 기억 예술의 탄생과 죽음, 그 과정을 이해해보기 2.실습목표: 감각과 느낌으로 기억하고 표현해보는 연습을 통한 자기확장 3.실습세부내용: 가. 향, 소리, 이미지 1) 기본적인 감각적 요소로 나를 발견한다. 2) 목탄드로잉과 포토꼴라쥬형식으로 이어붙여서 자유롭게 실험해본다. 4.수업(실습)방법: 목탄 드로잉과 포토꼴라쥬 작업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어려움과 문제들을 함께 풀어나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향, 소리 관련 작업 이미지 감상 자료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드로잉, 포토꼴라쥬 ②8절 도화지 ③목탄 ④연필,풀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최초의 기억 예술의 탄색과 죽음, 그 과정을 이해해본다 2.실습목표: 감각과 느낌으로 기억하고 표현해보는 연습을 통한 자기확장 3.실습세부내용: 가. 향, 소리, 이미지 1) 기본적인 감각적 요소로 나를 발견한다. 2) 채색과 관련이미지 포토꼴라쥬형식으로 이어붙여서 자유롭게 실험해본다. 4.수업(실습)방법: 연필 드로잉 채색과 포토꼴라쥬작업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어려움과 문제들을 함께 풀어나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향, 소리 관련 작업 이미지 감상 자료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드로잉, 포토꼴라쥬 ②8절 도화지 ③목탄 ④연필,풀 ⑤지우개 | ||||||||||||||||||||||||
제 3주 | (강의) 1.강의주제: 서양화란 무엇인가? 2.강의목표: 서양과 동양의 차이와 비슷한 개념을 살펴보고 대표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해 본다. 3.강의세부내용: 가. 서양회화와 동양화 감상 1) 동양회화의 특질과 양식 공간의 지각과 표현방법과 대표작가들의 작품들을 살펴본다. 2) 서양회화의 특질과 양식 공간의 표현과 양식들을 대표작가들의 작품을 통해서 알아보고 살펴본다.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4) 작품제작을 위한 참고자료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좋아하는 풍경지참 공지) | |||||||||||||||||||||||
(실습) 1.실습주제: 서양화 기초 2.실습목표: 재료기법 3.실습세부내용: 가. 캔버스를 직접 짜고 밑색 작업 1) 천을 씌우는 작업 2) 천위에 젯소를 칠하고 밑색칠하기 4.수업(실습)방법: 천과 캔버스를 짜면서 재료의 특성과 매체에 대해 알아가는 실습과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 작품제작을 위한 참고 자료 (직접 촬영한 사진이나 좋아하는 풍경지참) 2) 활용기자재: ① 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10호 캔버스. 천 ②유화도구일체(붓,물감,세척도구 등) ③연필,지우개 ④미디엄, 젯소 | ||||||||||||||||||||||||
(실습) 1.실습주제: 빛과 그림자로 입체물 표현해 보기 2.실습목표: 흑백으로만 명도조절을 통해 입체적인 형태를 만들어보고 표현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실습세부내용: 가. 인공적인 빛을 이용해서 조형적 요소와 사물의 특성을 파악해보는 시간 1) 석고상에 고정된 빛과 어두움을 설정하기 2) 색상이 없는 검정과 흰색만으로 질감과 양감 표현한다. 4.수업(실습)방법: 이젤페인팅 농담과 흑백으로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②단색으로 표현한 작품 감상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10호 캔버스. 천 ②유화도구일체(붓,물감,세척도구 등) ③연필,지우개 ④미디엄, 젯소 ⑤석고상 | ||||||||||||||||||||||||
(실습) 1.실습주제: 빛과 그림자로 입체물 표현해 본다 2.실습목표: 흑백으로만 명도조절을 통해 입체적인 형태를 만들어보고 표현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실습세부내용: 가. 인공적인 빛을 이용해서 조형적 요소를 탐구해 보는 시간 1) 석고상에 고정된 빛과 어두움을 설정하고 표현한다. 2) 색상이 없는 검정과 흰색만으로 질감과 양감 전체 표현한다. 4.수업(실습)방법: -이젤 페인팅 농담과 흑백으로 표현한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렘블란트의 빛과 그림자 표현한 작품 감상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10호 캔버스. 천 ②유화도구일체(붓,물감,세척도구 등) ③연필,지우개 ④미디엄, 젯소 ⑤석고상 | ||||||||||||||||||||||||
(실습) 1.실습주제: 빛과 그림자로 입체물 표현해 본다 2.실습목표: 흑백으로만 명도조절을 통해 입체적인 형태를 만들어보고 표현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실습세부내용: 가. 인공적인 빛을 이용해서 조형적 요소를 탐구해 보는 시간 1) 세부적으로 섬세한 표현 2) 색상이 없는 검정과 흰색만으로 질감과 양감 표현하기 4.수업(실습)방법: -이젤페인팅 농담과 흑백으로 표현하기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알프레드 뒤러의 자화상과 윤두서 자화상 비교 감상 2) 활용기자재: ① 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10호 캔버스. 천 ②유화도구일체(붓,물감,세척도구 등) ③연필,지우개 ④미디엄, 젯소 ⑤석고상 | ||||||||||||||||||||||||
제 4주 | (강의) 1.강의주제: 풍경화 2.강의목표: 동양의 풍경 서양의 풍경의 목표와 중심사상비교 대표작가들을 중심으로 알아보는 작품감상 3.강의세부내용: 가. 시대별 지역별 풍경화의 모습 1) 지역과 시대환경- 시대별로 달라지는 풍경의 변화와 모습을 돌아본다. 2) 현대미술 시기별 풍경화가 조명 중국현대미술가부터 미국풍경화가까지 살펴보고 함께 알아본다.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 1) 수업진도 확인-1 ①주제: 1주차~4주차 작업 이미지 이메일로 제출 ②제출형식과 제출기간 : 300dpi이상, 10MB이하, 이메일 주소 기한, 공지 2) 학습자료: ①주교재 3)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4)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 최근 전시회 소식 알림 | |||||||||||||||||||||||
(실습) 1.실습주제: 캔버스작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2.실습목표: 작품제작을 위한 밑그림스케치와 연구 3.실습세부내용: 가. 종이에 연필과 물감으로 스케치하기 1) 전체적 풍경 에스키스 - 공간구성에 따른 변화 구성하기 - 색채에 따른 공간변화 구성하기 2) 구성방법과 연출방법 모색 4.수업(실습)방법: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파울 클레의 작업 동영상 자료(교수자가 직접 이동식 저장장치로 준비함)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4절 스케치북 ②수채물감 ③붓 10호,15호,20호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캔버스작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2.실습목표: 작품제작을 위한 밑그림스케치와 연구 3.실습세부내용: 가. 종이에 연필과 물감으로 스케치하기 1) 부분적 풍경들 확대 에스키스 2) 표면질감과 효과 실험 및 연구 4.수업(실습)방법: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요하네스 이텐의 작 작업 과정 동영상 자료(교수자가 직접 이동식 저장장치로 준비함)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4절 스케치북 ②수채물감 ③붓 10호,15호,20호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캔버스작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2.실습목표: 작품제작을 위한 밑그림스케치와 연구 3.실습세부내용: 가. 종이에 연필과 물감으로 스케치하기 1) 색채연구 색상리스트 제작 및 실험 2) 작품에 들어갈 색채방식 연구 4.수업(실습)방법: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 인상파 화가들의 색분해 색채방식 자료 감상(교수자가 직접 이동식 저장장치로 준비함)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4절 스케치북 ②수채물감 ③붓 10호,15호,20호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캔버스작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2.실습목표: 작품제작을 위한 밑그림스케치와 연구 3.실습세부내용: 가. 종이에 연필과 물감으로 스케치하기 1) 부분들 색채와 대비에 대한 구체적 연구방법 모색 2) 효과적인 색채를 위한 준비 에스키스 4.수업(실습)방법: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 조르쥬 쇠라의 광학이론과 색채학 동영상 자료(교수자가 직접 이동식 저장장치로 준비함)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4절 스케치북 ②수채물감 ③붓 10호,15호,20호 ④연필 ⑤지우개 | ||||||||||||||||||||||||
제 5주 | (강의) 1.강의주제: 세상은 평평하고 평면적인데 어떻게 인식하고 받아들이고 있는가 하는 문제 2.강의목표: 투시원근법의 세계의 시작과 그 과정에 대한 이야기 3.강의세부내용: 가. 인간의 시각으로 본 세계 1) 동양의 공간과 서양의 공간 2) 불가능한 원근법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수시시험(쪽지시험)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 |||||||||||||||||||||||
(실습) 1.실습주제: 캔버스 스케치 2.실습목표: 작품제작을 위한 스케치 3.실습세부내용: 가. 캔버스 표면에 스케치하기 1) 에스키스한 자료들을 가지고 스케치 2) 빛과 그림자로 표현하기 4.수업(실습)방법: -캔버스 위에 에스키스한 자료를 가지고 스케치하고 수정해 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②드가의 파스텔 목탄 작업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3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붓 ④연필 ⑤지우개 4) 수시시험(쪽지시험) 실시 -범위: 1-4주차 학습 내용 | ||||||||||||||||||||||||
(실습) 1.실습주제: 초벌 제작 2.실습목표: 색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스케치된 위에 색 입히기 1) 초벌작업- 단색으로 초벌작업 2) 사물과 대상에 느낌에 집중해서 작업을 진행한다. 4.수업(실습)방법: -물감의 성질과 대상의 관계를 잘 이해하고 표현해 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렘브란트의 글라이징 기법 설명자료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3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붓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초벌 제작 2.실습목표: 색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스케치된 위에 색 입히기 1) 초벌작업 2) 사물과 대상에 느낌에 집중해서 작업을 진행한다. 4.수업(실습)방법: 물감의 성질과 대상의 관계를 잘 이해하고 표현해 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질감표현법 탐구 작업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3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붓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초벌 제작 2.실습목표: 색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스케치된 위에 색 입히기 1) 초벌작업 2) 사물과 대상의 느낌에 집중해서 작업을 진행한다. 4.수업(실습)방법: 물감의 성질과 대상의 관계를 잘 이해하고 표현해 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한국의 사실주의 작가 작업 설명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3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붓 ④연필 ⑤지우개 | ||||||||||||||||||||||||
제 6주 | (강의) 1.강의주제: 빛과 색 2.강의목표: 서양미술의 빛에 대한 탐구와 표현 3.강의세부내용: 가. 빛과 색채의 역할 1) 심리적 매체로서의 빛- 고전주의 바로크, 로코코미술에서부터 2) 매체로서의 빛과 색 - 인상파회화에서 출발하여 현대미술작품까지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 |||||||||||||||||||||||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초벌 후 대상에 덧칠하기 1)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구성 2)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 4.수업(실습)방법: -표현대상과 관계에 대한 지속적 탐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인상파 화가들의 작업 탐색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3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붓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초벌 후 대상에 덧칠하기 1)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구성 2)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 4.수업(실습)방법: -표현대상과 관계에 대한 지속적 탐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진경산수화 겸재정선작품의 특징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3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붓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초벌 후 대상에 덧칠하기 1)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구성 2)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 4.수업(실습)방법: -표현대상과 관계에 대한 지속적 탐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앤드루와이어스의 작품에 들어나는 풍경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3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붓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초벌 후 대상에 덧칠하기 1)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구성 2)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 4.수업(실습)방법: -표현대상과 관계에 대한 지속적 탐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개인 지참물: ①10호~3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붓 ④연필 ⑤지우개 | ||||||||||||||||||||||||
제 7주 | (강의) 1.강의주제: 정물 미술의 등장은 어떤 의미에서 중요한 것인가? 2.강의목표: 현대사회에서 물질에 대한 무한한 욕망의 표현의 확장 3.강의세부내용: 가. 정물화의 역사 1) 현대의 정물화 2) 환영과 조형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 |||||||||||||||||||||||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초벌 후 대상에 덧칠하기 1)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구성 2)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 4.수업(실습)방법: -표현대상과 관계에 대한 지속적 탐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척 크로스의 작품 세계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3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붓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초벌 후 대상에 덧칠하기 1) 전경, 중경, 후경으로 나누어 구성 2) 전체적인 조화와 균형 4.수업(실습)방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학습자료: ①한국의 포토리얼리즘 작가 작업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3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붓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디테일 작업 1)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의 방법 2) 선과 면들 정리 4.수업(실습)방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개인 지참물: ①10호~3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붓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디테일 작업 1)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의 방법 2) 선과 면들 정리 4.수업(실습)방법: -채색 과정에서 문제가 드러난 지점이나 작업의 방향을 수정하거나 어떠한 의견으로 완성되는가의 의견을 나눈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개인 지참물: ①10호~3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붓 ④연필 ⑤지우개 | ||||||||||||||||||||||||
제 8주 | (중간고사) 1.중간고사 내용 : 1주~7주차 내용을 토대로 작품 제작 후 제출 2.시험주제: 일상을 화두로 한 표현 3.시험시간: 60분 | <중간평가> ① 1주~7주차 강의 및 교재 내용 중심으로 출제 | |||||||||||||||||||||||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디테일 작업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의 적절성 -선과 면들의 묘사와 질감 -최대한 완성도를 고려해서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수업진도 확인-2 - 5주~8주차 완성된 작업 이미지 이메일로 제출(jpg, 300dpi이상, 용량 10MB이하) 2) 개인 지참물: ①이젤 ②화판 ③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④캔버스 | ||||||||||||||||||||||||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디테일 작업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의 적절성 -선과 면들의 묘사와 질감 -최대한 완성도를 고려해서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9주차 재료 공지: ①색종이 ②가위 ③다양한 드로잉 재료 ④이젤, 합판 ⑤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⑥캔버스 2) 개인 지참물: ①이젤 ②화판 ③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④캔버스 | ||||||||||||||||||||||||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디테일 작업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의 적절성 -선과 면들의 묘사와 질감 -최대한 완성도를 고려해서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개인 지참물: ①이젤 ②화판 ③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④캔버스 | ||||||||||||||||||||||||
(실습) 1.실습주제: 채색 2.실습목표: 대상의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디테일 작업 -세부적인 묘사와 표현의 적절성 -선과 면들의 묘사와 질감 -최대한 완성도를 고려해서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토론과 상담 | 1) 개인 지참물: ①이젤 ②화판 ③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④캔버스 2) 개별 과제물 제출: ①주제: A4용지에 자신에게 최초의 기억을 적거나 그려서 제출 | ||||||||||||||||||||||||
제 9주 | (강의) 1.강의주제: 고전주의, 낭만주의 2.강의목표: 고전에 대한 극복, 인간과 문화에 끊임없는 투쟁 3.강의세부내용: 가. 서양미술의 출발점과 과제 1) 한국의 서양미술사 2) 예술가의 보헤미안의 기질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 1) 토론 -현대미술이 가지는 난해함과 어려움은 어디서부터 오는가? 2) 학습자료: ①주교재 3)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4)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 |||||||||||||||||||||||
(실습) 1.실습주제: 작품 크리틱 2.실습목표: 5주차~8주차 수업 결과물 확인 3.실습세부내용: 1) 완성된 이미지들을 하나씩 보면서 피드백 2) 다함께 작품들을 보고 난 뒤 작품토론시간을 갖는다. 4.수업(실습)방법: 완성된 작업물의 과정상의 중요한 지점들이나 개선해야 될 점들 상담과 토론 | 1) 학습자료: ①제출한 자료 관련 피드백 시간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 ||||||||||||||||||||||||
(실습) 1.실습주제: 종이 꼴라쥬 1 2.실습목표: 이미지의 다양한 변주 3.실습세부내용: 가. 종이들을 가지고 오려보기 1) 여러 색상에 색종이들 나열하기 2) 빛과 색을 연상하고 가위로 드로잉 4.수업(실습)방법: -느낌과 감정을 정확한 드로잉이 아닌 가위로 즉흥적으로 오려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②마티스의 색종이 작업 동영상 자료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8절 도화지 ②색종이 ③가위 ④풀 | ||||||||||||||||||||||||
(실습) 1.실습주제: 시트지 꼴라쥬 1 2.실습목표: 색상의 다양한 변주와 실험 3.실습세부내용: 가. 시트지들을 가지고 오려보기 1) 여러 색상의 시트지를 오려서 붙인다. 2) 이미지를 연상하고 오리고 붙여서 표현 4.수업(실습)방법: -추상의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책상 2) 개인 지참물: ①색상시트지 ②8절 도화지 ③가위 ④풀 | ||||||||||||||||||||||||
(실습) 1.실습주제: 시트지 꼴라쥬 2 2.실습목표: 색상의 다양한 변주와 실험 3.실습세부내용: 가. 시트지들을 가지고 오려보기 1) 여러색상에 시트지를 즉흥적으로 오리고 나열 2) 이미지를 연상하고 가위로 드로잉 4.수업(실습)방법: -추상적 표현의 방법으로 자유로운 표현 방식 연구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책상 2) 개인 지참물: ①색상시트지 ②8절 도화지 ③가위 ④풀 | ||||||||||||||||||||||||
제 10주 | (강의) 1.강의주제: 인상파, 후기인상파 2.강의목표: 기술의 발달 주관적 회화로 이동, 현대미술의 출발점 3.강의세부내용: 가. 개인의 도래 1) 주관적 회화 2) 현대성의 발견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 |||||||||||||||||||||||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실습목표: 인물의 골격, 형태를 관찰하고 다양한 근육을 연구 3.실습세부내용: 가. 인체부분 확대를 통해 묘사와 관찰능력향상 1) 인체 드로잉하기 2) 사진을 통한 인체 골격 익히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학습자료: ① 미켈란젤로부터 레오나르도 다빈치 인체학 해부학 동영상 자료 2) 활용기자재: ① 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이젤,합판 3) 개인 지참물: ①4절 스케치북 ②다양한 드로잉 재료 ③붓 10호,15호,20호 ④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실습목표: 인물의 골격, 형태를 관찰하고 다양한 근육을 연구 3.실습세부내용: 가. 인체부분 확대를 통해 묘사와 관찰능력향상 1) 인체 드로잉하기 2) 사진을 통한 인체 골격 익히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학습자료: ①이쾌대의 작품 동영상 자료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3) 개인 지참물: ①4절 스케치북 ②다양한 드로잉 재료 ③연필 ④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실습목표: 인물의 골격, 형태를 관찰하고 다양한 근육을 연구 3.실습세부내용: 가. 인체부분 확대를 통해 묘사와 관찰능력향상 1) 인체 드로잉하기 2) 사진을 통한 인체 골격 익히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4절 스케치북 ②다양한 드로잉 재료 ③연필 ④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실습목표: 인물의 골격, 형태를 관찰하고 다양한 근육을 연구 3.실습세부내용: 가. 인체부분 확대를 통해 묘사와 관찰능력향상 1) 인체 드로잉하기 2) 사진을 통한 인체 골격 익히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4절 스케치북 ②다양한 드로잉 재료 ③연필 ④지우개 | ||||||||||||||||||||||||
제 11주 | (강의) 1.강의주제: 아방가르드와 대중문화, 대중매체의 창조 2.강의목표: 고급미술은 하위문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수용하게 되었는지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가. 아방가르드 미술가들 1) 피카소와 브라크 2) 바우하우스 드스틸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 1) 학습자료: ①부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① 빔프로젝터 ② 화이트보드 ③ 레이져포인터 | |||||||||||||||||||||||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표현연구 2.실습목표: 뜨거운 추상과 차가운 추상 등 추상화의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칸딘스키와 몬드리안 개념이해 1) 드로잉 제작 2) 에스키스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가의 대표작품을 살펴보고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2) 학습자료: ①주교재 3) 개인 지참물: ①2절 도화지 ②수채물감 ③물통 ④연필, 지우개 ⑤붓 | ||||||||||||||||||||||||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표현연구 2.실습목표: 뜨거운 추상과 차가운 추상 등 추상화의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칸딘스키와 몬드리안 개념이해 1) 드로잉 제작 2) 에스키스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가의 대표작품을 살펴보고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2절 도화지 ②수채물감 ③물통 ④연필, 지우개 ⑤붓 | ||||||||||||||||||||||||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접근 방법론연구 2.실습목표: 뜨거운 추상과 차가운 추상 등 추상화의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추상화에 드러나는 점묘, 뿌리기, 흘리기 등 표현방식 연구 1) 드로잉 제작 2) 에스키스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가의 대표작품을 살펴보고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2) 개인 지참물: ①2절 도화지 ②수채물감 ③물통 ④연필, 지우개 ⑤붓 | ||||||||||||||||||||||||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표현연구 2.실습목표: 뜨거운 추상과 차가운 추상 등 추상화의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추상화에 드러나는 점묘, 뿌리기, 흘리기 등 표현방식 연구 1) 드로잉 제작 2) 에스키스 제작 4.수업(실습)방법: -작가의 대표작품을 살펴보고 드로잉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2) 개인 지참물: ①2절 도화지 ②수채물감 ③물통 ④연필, 지우개 ⑤붓 | ||||||||||||||||||||||||
제 12주 | (강의) 1.강의주제: 추상 2.강의목표 미술의 가능성과 잠재력 3.강의세부내용: 가. 피카소부터 추상회화까지 1) 피카소와 들로네 2) 칸딘스키와 몬드리안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 |||||||||||||||||||||||
(실습) 1.실습주제: 최초에 기억에 대한 글 발표 2.실습목표: 심상적 풍경의 추상적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최초의 기억으로 자신이 가진 시각적 표현방법과 생각의 고리를 드러내고 작업으로 확장시켜본다. 1) 추상적으로 이미지화 시켜서 보여주거나 글로 적어 발표한다. 2) 기억과 감정에 따른 표현방식이거나 작업물로 보여주면서 발표한다. 4.수업(실습)방법: 발표 후 서로 간의 논점과 차이점 비교할 점들을 토론하는 과정로 진행한다. | 1) 발표와 토론: ①최초의 기억에 대한 글 또는 이미지, 감각의 표현에 대한 발표와 토론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이젤, 합판 3) 학습자료: ①주교재 3) 개인 지참물: ①잡지, 신문이미지 ②2절 도화지 ③수채물감, 붓 ④오일스틱, 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풍경화 연구 1 2.실습목표: 심상적 풍경의 추상적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실제가 아닌 상상의 풍경을 옮기고 연구해 보는 수업 - 디지털미디어가 현실의 일부분을 차지한 지금 다른 차원으로의 접속은 현재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1) 다양한 추상표현 방법 연구 2) 기억과 감정에 따른 표현방식 연구 4.수업(실습)방법: -종이에 드로잉을 해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2) 개인 지참물: ①잡지,신문이미지 ②2절 도화지 ③수채물감, 붓 ④오일스틱, 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풍경화 연구 2.실습목표: 심상적 풍경의 추상적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실제가 아닌 상상의 풍경을 옮기고 연구해 보는 수업 - 디지털미디어가 현실의 일부분을 차지한 지금 다른 차원으로의 접속은 현재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1) 다양한 추상표현 방법 연구 2) 기억과 감정에 따른 표현방식 연구 4.수업(실습)방법: -종이에 드로잉을 해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2) 개인 지참물: ①잡지,신문이미지 ②2절 도화지 ③수채물감, 붓 ④오일스틱, 연필 ⑤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추상적 풍경화 연구 2.실습목표: 심상적 풍경의 추상적 기본 개념 이해 3.실습세부내용: 가. 실제가 아닌 상상의 풍경을 옮기고 연구해 보는 수업- 디지털미디어가 현실의 일부분을 차지한 지금 다른차원으로의 접속은 현재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1) 다양한 추상표현 방법 연구 2) 기억과 감정에 따른 표현방식 연구 4.수업(실습)방법: 종이에 드로잉을 해본다.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2) 개인 지참물: ①잡지,신문이미지 ②2절 도화지 ③수채물감, 붓 ④오일스틱, 연필 ⑤지우개 | ||||||||||||||||||||||||
제 13주 | (강의) 1.강의주제: 판화의 미래 2.강의목표: 판화의 속성으로 어떤 현대적 세계관을 그리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가. 대량생산의 시대 판화의 의미 1) 예술의 무수한 실험의 경로 2) 속성과 매체에 대한 접근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 1) 토론: - 한국 민중계열의 작가 오윤의 작품세계 2) 학습자료: ①강의계획서 ②교재 3)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4)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 |||||||||||||||||||||||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1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가.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학습자료: ①고전주의 속 인물 작품 세계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5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연필 ④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1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가.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학습자료: ①현대미술작품들 속 인물 작품 세계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5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연필 ④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가.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2) 개인 지참물: ①10호~5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연필 ④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가.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2) 개인 지참물: ①10호~5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연필 ④지우개 | ||||||||||||||||||||||||
제 14주 | (강의) 1.강의주제: 오늘날의 미술과 문화 2.강의목표: 지금여기, 시장의 구조 3.강의세부내용: 가. 예술가와 명성 1) 자본가와 투자가 2) 스타시스템과 매스미디어 4.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질의 응답 | 1) 학습자료: ①주교재 ②부교재 2) 수업안내 사항 전달: ①수강 시 주의사항 공지 ②교재 및 과제 관련 공지 3)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③레이져포인터 4) 토론: 예술가들의 부업은 사회시스템이 만들어낸 부작용인가 앞으로 변화될 세상의 긍정적 신호인가? | |||||||||||||||||||||||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가.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성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학습자료: ①고전주의속 인물 작품 세계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5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연필 ④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가.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학습자료: ①해부학적으로 들여다본 동양의 인체 세계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10호~5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연필 ④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가.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2) 개인 지참물: ①10호~5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연필 ④지우개 | ||||||||||||||||||||||||
(실습) 1.실습주제: 인물화 연구 2 2.실습목표: 누드모델을 실제로 관찰하여 유화작품 제작 3.실습세부내용: 가. 인체 형태 표현, 인체 부분에 따른 골격 구조와 비례, 형태이해 1) 인체 이해하기 2) 드로잉하기 4.수업(실습)방법: -인체를 통해 인물에 대한 이해와 표현 -작업의 중간과정 확인과 과정상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풀어가기 위한 상담과 토론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2) 개인 지참물: ①10호~50호 캔버스 ②유화도구 또는 아크릴 도구 일체 ③연필 ④지우개 | ||||||||||||||||||||||||
제 15 주 | 기말고사- 실기 시험 1. 시험주제 - 종이 꼴라쥬 | 1) 실기평가: ①9주차 강의 및 실기시간 작업의 연장 2)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3) 개인 지참물: ①색종이 ②2절 도화지 ③수채물감, 붓, 물통 ④드로잉 재료 ⑤지우개 | |||||||||||||||||||||||
(실기시험) 실기 시험 후 사진을 찍어 이미지를 기록한다. | 1) 활용기자재: ①이젤 ②합판 2) 개인 지참물: ①색종이 ②2절 도화지 ③수채물감, 붓, 물통 ④드로잉 재료 ⑤지우개 | ||||||||||||||||||||||||
(실습) 1. 실습주제: 크리틱 2. 실습세부내용: 자기 작품 설명하기 3. 수업방범: 완성된 작품 크리틱 | 1) 실기평가: ①9주차~14주차 강의 및 실기시간 작업의 연장선으로 자기 작품 설명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3) 개인 지참물: ①필기구 ②공책 ※ 크리틱 시간 | ||||||||||||||||||||||||
(실습) 1. 실습주제:작품 크리틱 2. 실습목표: 9주차-14주차 수업 결과물 확인 3. 실습세부내용: - 이메일로 보낸 이미지 파일을 보고 피드백 시간을 갖는다. - 다함께 감상 후 토론의 시간을 갖는다. 4. 수업(실습)방법: -완성된 작업물의 과정상의 문제점이나 개선점 등에 대해 상담과 토론 | 1) 실기평가: ①9주차~14주차 강의 및 실기시간 작업의 연장선으로 자기 작품 설명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3) 개인 지참물: ①필기구 ②공책 ※ 크리틱 시간 | ||||||||||||||||||||||||
(실습) 1. 실습주제:작품 크리틱 2. 실습목표: 9주차-14주차 수업 결과물 확인 3. 실습세부내용: - 이메일로 보낸 이미지 파일을 보고 피드백 시간을 갖는다. - 다함께 감상 후 토론의 시간을 갖는다. 4. 수업(실습)방법: - 완성된 작업물의 과정상의 문제점이나 개선점 등에 대해 상담과 토론 | 1) 실기평가: ①9주차~14주차 강의 및 실기시간 작업의 연장선으로 자기 작품 설명 2) 활용기자재: ①빔프로젝터 ②화이트보드 3) 개인 지참물: ①필기구 ②공책 ※크리틱 시간 | ||||||||||||||||||||||||
정기 평가 | 60 | 1. 중간고사: 30 8주차 실시 가. 유형(실기시험) 1) 시험주제- 일상을 화두로 한 표현과 발상 2) 평가방식 : 캔버스 사이즈 10호 완성 제출 ①조형성- 기본적인 재료의 특성을 잘 파악 이해- 난이도 중 ②독창성- 화면의 구성과 접근방식에 유니크함- 난이도 상 ③완성도- 캔버스 스케치부터, 안정적 표현- 난이도 상 3) 평가시기: 8주차시 수업시간부터 실시 2. 기말고사: 30점, 15주차 실시 가. 유형(실기시험) 1) 시험주제- 꼴라쥬 2) 평가방식 : 캔버스 사이즈 30-50호 사이즈 중 선택 제작, 작품의 의도에 따라 필요하면 변형 캔버스도 사용 가능하다. 사용한 재료의 적절성을 따진다. ①조형성- 기본적인 재료의 특성을 잘 파악 이해- 난이도 중 ②독창성- 화면의 구성과 접근방식에 유니크함- 난이도 상 ③완성도- 캔버스 스케치부터, 안정적 표현- 난이도 상 3) 평가시기: 15주차 수업시간 실시 | |||||||||||||||||||||||
수시 시험 | 5 | 1. 수시시험(쪽지시험) 가. 평가내용 : 주교재 수업 범위 내에서 작가의 작품의 특징 서술 나. 평가방식 : 주관식 2문항 다. 평가시기 : 5주차 실시 라. 시험시간 : 평가주차 1차시 40분 | |||||||||||||||||||||||
과제물 | 10 | 1. 정기과제물(10점) 가. 주제: 국내 소재 대형미술관(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리움미술관, 덕수궁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등)의 회화전시를 감상하고 감상문 작성하여 제출 나. 평가내용: 수업시간에 배운 회화 기법을 바탕으로 직접 고유의 시각으로 해석하고 작품을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함 다. 평가기준: 주제와의 연관성(제출일 준수 포함)하여 총 10점, 분량 A4 3페이지 내외 ①표지제목 및 구성(2점): 2점 만점으로 레포트 기본 양식을 갖추는 것에 따라 점수 부여 ②내용 적합성(6점): 6점 만점으로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현장 방문을 통해 고유의 시각으로 작품 해석 능력 평가 (따라 항목별 점수 부여) ③성실성(2점): 제출 기한 준수(경과시점에 따라 차등 점수 부여) 라. 제출주차: 15주차에 제출 | |||||||||||||||||||||||
수업 참여도 | 20 | 1. 평가시기: 매회차, 차시 | |||||||||||||||||||||||
기타 | 5 | 1. 기타(수업 태도 및 발표): 5점 가. 평가 기준의 항목: ①수업준비의 성실도 ②논의하고 있는 문제의 핵심 파악 여부 ③발표 적극성 및 성실 의사표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