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 강의계획서 | ||||
개요 | ||||
본 교과는 미술 분야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필수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실행하는데 있어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 개발 원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검토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아이디어를 탐색한 후,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시연 발표, 수정, 상호 피드백을 통해 보완의 과정을 거쳐 실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목적에 따른 미술교육프로그램에 특성, 교재 및 교수의 사용, 교육대상별 특징 등을 이해하고, 수업지도안의 작성 및 시연을 통해 통합 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직접 계획, 실습과 상호 피드백을 통해 자발적 교육역량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 ||||
주차 | 핵심영역 | 학습주제 | 수업 진행 방식 | 시간 |
1 | 교육프로그램 개발 원리 | 강의 소개, 함께하는 분들과 소개 | 강의, 토론 | 2시간 |
2 |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 강의, 토론 | 2시간 | |
3 | 교육 대상별 미술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생애주기와 예술교육) | 강의, 토론 | 2시간 | |
4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 강의, 토론 | 2시간 | |
5 | 교육프로그램의 사례 |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 교육프로그램 사례1 (학교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 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 강의, 토론, 발표 | 2시간 |
6 |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 교육프로그램 사례2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역과 공간을 중심으로 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 강의, 토론, 발표 | 2시간 | |
7 |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 사례 분석 세미나 | 강의, 토론, 발표 | 2시간 | |
8 |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 계발 |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중요성 (예술장르 협업, 온오프라인 수업의 가능성) | 강의, 토론 | 2시간 |
9 |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 강의, 활동, 토론 | 2시간 | |
10 |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 강의, 토론, 발표 | 2시간 | |
11 |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상호 평가 | 미술 분야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1 (교육대상 선정 및 연구) | 강의, 활동, 토론 | 2시간 |
12 | 미술 분야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2 (교육 목표 설정 및 특성화) | 강의, 활동, 토론 | 2시간 | |
13 | 미술 분야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3 (내용 및 방법 설정 및 조직) | 강의, 활동, 토론 | 2시간 | |
14 | 미술 분야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4 (프로그램 점검, 시연 후 개선, 상호 비평) | 세미나, 토론 | 2시간 | |
15 | 기말 과제 발표 및 종합토론 | 발표, 토론, 피드백 | 2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