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 강의계획서 | ||||
개요 | ||||
본 교과는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을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 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현장에 대한 이해, 교육 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교육 대상의 요구를 파악하고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절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실습 계획의 전 과정을 <현장실습 이수 보고서>로 종합하고, 자체평가서를 작성하면서 지속적인 연구와 탐구를 해나갈 수 있는 자발적 교육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공유와 피드백에 주목한다. | ||||
주차 | 핵심영역 | 학습주제 | 수업 진행 방식 | 시간 |
1 | 문화예술교육 현장 이해와 탐색 | 강의 소개, 함께하는 분들과 소개 | 강의, 토론 | 2시간 |
2 | 문화, 예술, 교육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 현장의 이해) | 강의, 토론 | 2시간 | |
3 | 학교문화예술교육 현장 사례연구 | 강의, 발표, 토론 | 2시간 | |
4 | 사회문화예술교육 현장 사례연구 및 전문분야 강연초대 | 강연초대, 토론 | 2시간 | |
5 | 문화예술교육 현장 탐방 및 현장 활동가와의 대화 | 현장탐방, 토론 | 2시간 | |
6 | 문화예술교육 현장 사례 분석 및 실습준비 | 문화예술교육 흐름과 현황 및 사례 | 발표, 토론 | 2시간 |
7 |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 계획1 (현장실습의 목표 및 유의사항) | 강의, 토론 | 2시간 | |
8 |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 계획2 (기관 및 교육대상자 연구 분석, 온오프라인 수업의 가능성) | 발표, 토론, 피드백 | 2시간 | |
9 |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 계획3 (프로그램 설계 및 학습재료 연구) | 발표, 토론, 피드백, 실습활동 | 2시간 | |
10 | 현장 실습 및 성찰과 공유 |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1 | 실습장소 방문 및 피드백, 실습활동 | 2시간 |
11 |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2 | 실습장소 방문 및 피드백, 실습활동 | 2시간 | |
12 |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3 | 실습장소 방문 및 피드백, 실습활동 | 2시간 | |
13 |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4 | 실습장소 방문 및 피드백, 실습활동 | 2시간 | |
14 | 문화예술교육 현장실습 소감 및 실습 결과 발표 | 발표, 토론, 피드백 | 2시간 | |
15 | 기말 세미나 | 발표, 토론 | 2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