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급 교육과정 및 강의계획서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미술교육론 강의계획서

관리자님 | 2022.02.09 | 조회 752

미술교육론 강의계획서

개요

본 교과는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술 분야의 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본 교과에서는 미술의 의미와 교육의 의미, 그리고 이 두 개념이 통합된 미술교육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구해본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 연구를 이론으로 배운다는 것의 의미를 스스로 발견하고,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공동학습의 장을 구성한다. 더 나아가,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의 맥락을 사회적, 교육적, 미학적, 철학적 관점에서 들여다보고, 이를 통해 예술전문인인 동시에 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자신의 정체성과 활동에 대한 교육철학을 형성해 나간다.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관계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문헌 연구와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소개하고, 궁극적으로는 학습자 스스로가 본 교과과정 이후에도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미술교육에 필요한 지속적인 연구와 탐구를 해나갈 수 있는 자발적 교육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주차

핵심영역

학습주제

수업 진행 방식

시간

1

타인 이해

강의 소개, 수강자 소개,

미술/교육/이론의 개별적 정의

강의, 토론

2시간

2

기초 이론

미술과 교육

강의, 토론

2시간

3

미술교육의 이해와 관점 I

강의, 토론

2시간

4

미술교육의 이해와 관점 II

강의, 토론

2시간

5

미술교육의 역사

강의, 토론

2시간

6

현대미술교육의 담론과 흐름

강의, 토론

2시간

7

개념 정리 I

중간 주제발표

발표, 토론

2시간

8

실천 이론

예술 언어와 미적 소통 I

강의, 토론

2시간

9

예술 언어와 미적 소통 II

강의, 토론

2시간

10

상상력과 미적체험의 교육적 함의

강의, 토론

2시간

11

자기 이해를 통한

학습자 이해

감각 이론 I

강의, 토론

2시간

12

감각 이론 II

강의, 토론

2시간

13

맥락 이해

삶의 미술교육

세미나, 토론

2시간

14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

토론

2시간

15

개념 정리 II

기말 주제발표 및 종합 토론

발표, 토론, 피드백

2시간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