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론 강의계획서 | ||||
개요 | ||||
본 교과는 2급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역량 교과목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술 분야의 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본 교과에서는 ‘미술’의 의미와 ‘교육’의 의미, 그리고 이 두 개념이 통합된 ‘미술교육’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구해본다. 그리고 이러한 개념 연구를 ‘이론’으로 배운다는 것의 의미를 스스로 발견하고,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공동학습의 장을 구성한다. 더 나아가,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의 맥락을 사회적, 교육적, 미학적, 철학적 관점에서 들여다보고, 이를 통해 예술전문인인 동시에 예술교육전문인으로서 자신의 정체성과 활동에 대한 교육철학을 형성해 나간다.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천의 관계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문헌 연구와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소개하고, 궁극적으로는 학습자 스스로가 본 교과과정 이후에도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미술교육에 필요한 지속적인 연구와 탐구를 해나갈 수 있는 자발적 교육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
주차 | 핵심영역 | 학습주제 | 수업 진행 방식 | 시간 |
1 | 타인 이해 | 강의 소개, 수강자 소개, 미술/교육/이론의 개별적 정의 | 강의, 토론 | 2시간 |
2 | 기초 이론 | 미술과 교육 | 강의, 토론 | 2시간 |
3 | 미술교육의 이해와 관점 I | 강의, 토론 | 2시간 | |
4 | 미술교육의 이해와 관점 II | 강의, 토론 | 2시간 | |
5 | 미술교육의 역사 | 강의, 토론 | 2시간 | |
6 | 현대미술교육의 담론과 흐름 | 강의, 토론 | 2시간 | |
7 | 개념 정리 I | 중간 주제발표 | 발표, 토론 | 2시간 |
8 | 실천 이론 | 예술 언어와 미적 소통 I | 강의, 토론 | 2시간 |
9 | 예술 언어와 미적 소통 II | 강의, 토론 | 2시간 | |
10 | 상상력과 미적체험의 교육적 함의 | 강의, 토론 | 2시간 | |
11 | 자기 이해를 통한 학습자 이해 | 감각 이론 I | 강의, 토론 | 2시간 |
12 | 감각 이론 II | 강의, 토론 | 2시간 | |
13 | 맥락 이해 | 삶의 미술교육 | 세미나, 토론 | 2시간 |
14 |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 | 토론 | 2시간 | |
15 | 개념 정리 II | 기말 주제발표 및 종합 토론 | 발표, 토론, 피드백 | 2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