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개론 강의계획서 | ||
개요 | ||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 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 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 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예술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 술교육사로서의 전문성과 진로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갈 수 있는 기초역량을 개발하는 데 에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중심으로 문 화예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고 직무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를 수행 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소양을 함양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1.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이해할 수 있다. 2.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배경과 흐름 이해할 수 있다. 3. 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능을 습득 할 수 있다. 4. 문화예술교육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전문가로서의 태도를 가질 수 있다. | ||
주차 | 학습주제 | 시간 |
1 |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이해 1 -강의 소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 | 2 |
2 |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이해 2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사회적 배경 | 2 |
3 | 문화예술교육의 이론적 이해 3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의의 | 2 |
4 |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이해 1 -해외 학교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주요 흐름(미국, 영국, 프랑스) | 2 |
5 |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이해 2 -해외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주요 흐름(독일, 일본, 호주 등) | 2 |
6 |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이해 3 -한국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주요 흐름 | 2 |
7 |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이해 4 -한국의 학교·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 | 2 |
8 | 문화예술교육과 사회문제 -예술의 사회적 역할과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적 과제 | 2 |
9 | 중간 과제 발표 | 2 |
10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1 -학교문화예술교육 사례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요건 | 2 |
11 |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 2 -사회문화예술교육 사례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요건 | 2 |
12 | 문화예술교육 영역의 확장 1 -문화예술교육과 예술경영 | 2 |
13 | 문화예술교육 영역의 확장 2 -공공문화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사례 | 2 |
14 | 문화예술교육사의 역할과 정체성 -문화예술교육사의 사회적 역할 -문화예술교육사의 역량과 정체성 | 2 |
15 | 기말 과제 발표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