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수학습방법 강의계획서 | ||||
개요 | ||||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미술교육을 기획하고 실행할 때 섬세한 교수학습방법의 관점을 예술교육전문가가 갖도록 돕고, 실제로 의미 있는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수역량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성장을 위한 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우선으로 미학적 관점과 교육적 관점에서의 ‘관계’와 ‘태도’에 대한 개념을 고찰하고, 미술교육에 있어서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조건과 과정을 파악한다. 이러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과 교수 전략들을 살펴보고, 자신만의 미술수업에 대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다. 미술 분야 문화예술교육사로서 보다 전문성 있는 예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적 기초이해뿐 아니라 이를 문화예술교육으로써 미술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의 중점을 둔다. | ||||
교육내용 | ||||
주차 | 핵심영역 | 학습주제 | 수업 진행 방식 | 시간 |
1 | 타인 이해 | 강의 소개, 수강자 소개, 교수/학습의 개별적 정의 | 강의, 토론 | 2시간 |
2 | 기초 이론 | 예술적 관계 & 태도 | 강의, 토론 | 2시간 |
3 | 교육적 관계 & 태도 | 강의, 토론 | 2시간 | |
4 | 사회참여 미술교육 | 강의, 토론 | 2시간 | |
5 | 미술교수학습의 조건들 | 강의, 토론 | 2시간 | |
6 | 개념 정리 | 중간 주제발표 | 발표, 토론 | 2시간 |
7 | 실천 이론 | 미술을 통한 사고의 훈련 I | 강의, 토론 | 2시간 |
8 | 미술을 통한 사고의 훈련 II | 강의, 토론 | 2시간 | |
9 | 수업 설계 방법 | 사례 분석을 통한 수업 설계 방법 이해 I | 세미나, 토론 | 2시간 |
10 | 사례 분석을 통한 수업 설계 방법 이해 II | 세미나, 토론 | 2시간 | |
11 | 수업 과정 계획 |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 수업 설계 워크숍 I | 강의, 토론 | 2시간 |
12 |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 수업 설계 워크숍 II | 활동, 토론 | 2시간 | |
13 |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미술 수업 설계 워크숍 III | 활동, 토론 | 2시간 | |
14 | 수업 상호 평가 | 마이크로 티칭 및 상호비평 I | 발표 | 2시간 |
15 | 마이크로 티칭 및 상호비평 II | 발표 | 2시간 |